고개 숙인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화재 근본 원인 다시 살펴 보겠다

  • 입력 2021.01.27 11:42
  • 수정 2021.01.27 11:4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리콜 수리를 받은 코나 일렉트릭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원인 파악에 적극 나서는 한편, 해당 고객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가 리콜 차량 화재가 발생하자 즉각 대응에 나선 것은 최근 강화된 관련법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결함이 있는 차량 운행으로 화재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등 공중 안전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판단되면 정비 명령 또는 운행 정지를 명령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자동차관리법 및 하위법령'을 개정하고 내달 5일부터 시행한다.

문제가 되고 있는 코나 일렉트릭은 지난해 국내ㆍ외서 연이어 화재가 발생해 약 7만여대 차량이 현재 리콜을 실시하고 있다. 당시 조사 결과 배터리 충전 용량이 안전 기준 이상으로 허용되면서 이에 따른 열발생으로 화재가 발생했다고 보고 현대차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업데이트’ 리콜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일렉트릭에서 최근 완충 후 충전커넥터가 연결돼 있는 상태로 화재가 발생하자 정부 및 관련 기관과 함께 원인 파악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27일, 코나 일렉트릭 구매자와 리콜 수리를 받은 고객에게 "적극적인 리콜 참여에도 불구하고 화재가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사과를 한다"라며 "정부기관, 배터리 제조사 등 관련 부문과 함께 근본적인 원인 파악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는 메시지를 모두 발송했다.

현대차는 이 메시지를 통해 "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후속 조치 방안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차량에 이상이 있다고 느끼면 전국 서비스 거점을 통해 상시 점검, 대여차량 제공, 무상 홈투홈 서비스 등 ‘고객 안심 점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니 이용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또 "리콜 실시 이후 생산된 코나 일렉트릭에서는 해당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특히 강조했으며 한 관계자는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자체 조사는 물론이고 정부 기관 조사에도 적극 협조하고 있다"라며 "코나 일렉트릭 보유 고객이 불안해 하지 않고 특히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적극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다수 전문가들은 "전기차라고 해서 반드시 배터리 문제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배터리 이외 다른 전기적 원인이나 별개 원인에 의한 것인지도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