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해 불 나는 車 즉각 운행 정지, 결함 숨긴 제작사 손해액 5배 배상

  • 입력 2021.01.26 11:54
  • 수정 2021.01.26 11:5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결함을 숨기거나 늑장 대처로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를 막기 위한 징벌적손해배상제도를 내달(2월) 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26일, BMW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마련한 '자동차리콜 대응체계 혁신방안'에 따라 추진된 '자동차관리법 및 하위법령' 개정으로 자동차 결함을 은폐 축소하거나 늑장 대응하는 제작사 제재가 강화된다고 밝혔다.

개정된 주요 내용에 따르면 자동차 제작사가 결함을 은폐·축소 또는 거짓으로 공개하는 경우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고 결함을 알고도 늑장 리콜하는 경우 부과할 수 있는 과징금 부과 액수도 높아진다. 이와 함께 정부 제작결함조사 착수전 제작사가 자발적으로 리콜하면 과징금을 감경(50% 이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가 결함을 알면서도 이를 은폐·축소 또는 거짓으로 공개하거나 시정하지 않아 자동차 소유자 등이 생명·신체 및 재산에 중대한 손해를 입으면 발생한 손해 5배 이내에서 배상(징벌적 손해배상)책임을 져야 한다. 또 같은 모델에서 반복적으로 화재 또는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 제작사가 지체없이 결함 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해야 하고 만약 이를 어기면 결함이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게 된다.

성능시험대행자인 자동차안전연구원이 결함조사 과정에서 자동차 제작사에 자료제출을 요구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고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과태료 2000만원이 부과된다. 이 밖에도 결함이 있는 차량 운행으로 화재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등 공중 안전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판단되면 정비 명령 또는 운행 정지를 명령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법률 시행으로 자동차 제작사 스스로 신속한 시정조치(리콜)를 유도해 소비자 권익 증진 및 안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