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돌 2020 #9] 메르세데스-벤츠 GLB '콤팩트 SUV 시장의 우량아'
[격돌 2020 #9] 메르세데스-벤츠 GLB '콤팩트 SUV 시장의 우량아'
  • 김훈기 기자
  • 승인 2020.12.29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때보다 다사다난한 해를 보내고 있는 2020년, 지난 3월 전 세계 확산을 시작으로 여전히 진행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는 세계 경제와 자동차 시장에 심각한 위기로 다가왔다.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는 기후 위기와 환경에 대한 경각심으로 이어지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탄소중립 실현, 에너지 전환 시대 등 글로벌 경제와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요구한다. 빠르게 새로운 시대로 향하고 있는 현재 올 한해 국내 시장에 출시된 다양한 신차를 통해 시대의 트렌드를 읽어본다.

코로나19 상황 속 올해 국내 승용차 판매량은 11월 기준, 126만111대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특히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이 도심형 SUV 신모델을 잇따라 출시하고 '차박' 열풍과 대중교통보다 자차를 이용하는 트렌드가 강해지며 레저용 차량 인기는 두드러졌다. 지난달까지 국내 시장에 팔린 스포츠유틸리티차량은 56만1568대로 이미 세단 판매를 앞질렀다.

국내외 시장에서 SUV 인기는 소비자 니즈의 다변화로 이어졌다. 다양한 크기의 차체와 디자인, 성능, 가격의 차량들이 연이어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기존 대형화된 SUV 라인업에선 만날 수 없던 콤팩트 SUV를 새롭게 출시하며 경쟁을 예고했다. 벤츠가 올해 국내에 선보인 콤팩트 SUV 차량 중 눈에 띄는 모델은 단연 'GLB'이다.

2019년 6월 세계 최초로 공개된 벤츠 GLB는 넉넉한 실내 공간과 최신 주행 보조 시스템, 탁월한 주행 성능을 두루 갖춘 실용적 모델이다. 가장 큰 장점은 넓은 공간 활용성으로 휠베이스 2830mm에 달하고 앞 좌석의 헤드룸은 1035mm로 넉넉한 공간을 선사한다. 2열 좌석은 967mm의 레그룸을 확보해 뒷좌석에도 편안한 탑승 환경을 제공한다.

파워트레인은 M260 엔진이 탑재된 GLB 220과 GLB 250 4메틱 모델로 한국 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직렬 4기통 2.0 리터 가솔린 터보차저 엔진이 8단 DCT 변속기와 결합해 강력하고, 효율적인 성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컴포트 서스펜션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특히 GLB 250 4메틱에는 완전 가변형 토크 배분을 지원하는 오프로드 엔지니어링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오프로드 주행 모드는 다이내믹 셀렉트 스위치를 통해 활성화할 수 있으며, 오프로드에서도 엔진의 동력 전달 및 ABS 제어를 도와준다.

외관 디자인은 파워풀한 비율과 차체에 적용된 보호 클래딩, 전후면 범퍼 하단에 위치한 언더 가드를 통해 오프로더를 지향하는 DNA가 내재돼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면을 통해 입체감을 주는 외관을 강조했으며, 선을 최소화하고 면과 면이 맞닿는 부분을 더욱 섬세하게 처리했다. 실내는 각각 10.25인치 디지털 계기반과 직관적인 지능형 음성 인식 컨트롤을 지원하는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하나의 와이드 디스플레이로 이어져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채택했다. GLB 인테리어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계기판 하단에 위치한 알루미늄 느낌을 주는 3개의 원형 통풍구로 이 통풍구는 오프로더로서 GLB의 개성을 강화하는 디자인 요소로 강인한 느낌과 힘을 부여하는 동시에 재미 요소도 부여한다.

이 밖에 해당 모델에는 다양한 주행 보조 및 편의 기능들을 탑재해 뛰어난 안정성과 편의성을 갖췄다.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차량 또는 보행자와의 충돌을 감지할 경우 시각적, 청각적 경고 및 반자율제동을 지원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패키지, 사각지대 어시스트 등이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한편 지난달까지 국내 판매된 벤츠 GLB는 GLB 220, GLB 250 4메틱이 각각 563대, 1022대로 총 1585대가 판매됐다. 9월부터 본격적인 고객 인도가 시작되어 약 3개월 성적으로는 매우 가파른 성장 곡선을 기록 중이다. 여기에 더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추후 디젤 엔진, 고성능 AMG 를 비롯해 7인승 모델까지 출시를 예고해 GLB 라인업은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