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고용보장하는 회생절차와 매각 추진 반대하지 않는다

  • 입력 2020.12.23 15:26
  • 수정 2020.12.23 15:2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노조가 회사가 신청한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두고 총 고용이 보장된다면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용보장이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회생 절차와 매각에 노조 협조가 절대적인 상황에서 일부 강성 조합원이 민주노총 등과 연계해 반대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과 대치되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쌍용차 노조는 23일, "총 고용안정이라는 핵심정책엔 변함이 없다"며 "회생절차개시 신청과 동시에 보류신청(ARS제도)을 같이 제출한 이유는 매각이 가시화 되지 않는 현실을 타계하기 위한 제도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또 "총고용을 확보하기 위한 노동조합 입장에서 제도적 합의를 통해 매각을 조기에 매듭지을 수 있다는 정책적 목적이 있다"라고 말하면서도 "노사상생의 가치를 왜곡하는 정리해고가 노동자들에게 감행된다면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라는 뜻을 밝혔다.

노조는 2009년에 이어 11년만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쌍용차 회생을 위한 매각이 이해 당사자 간 문제가 아닌 제3자인 인도 내부규정으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보고 총 고용을 지키기 위한 결단으로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을 법원에 제출한 것에 대해 동의하며 법원이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을 적용한 것에 대해서 존중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 사회적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서지난 11년 연속 무쟁의 및 금년 5월 4일 해고자 전원을 현장에 복귀시키며 대국민 약속도 실천했으며 이런 과정이 산별노조 탈퇴 이후 기업별노조로 전환해 상생적 노사문화를 유지하며 노사관계를 발전시킨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마힌드라 책임도 언급했다. 노조는 마힌드라가 쌍용차 전체 노동자 의지와 희생정신을 훼손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하고 매각을 통해 새로운 투자처를 찾게 된 것은 2300억원의 직접 투자계획을 철회하면서 제시된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회생절차가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투자처와 합의를 도출하지 못하면서 발생된 것이며 매각협상이 지연된 원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마힌드라가 약속한 쌍용차 정상화 과정인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쌍용차 상황을 대변하는 것처럼 비춰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복수노조가 허용된 쌍용차에서 17명에 불과한 소수 조합원이 절대 다수인 기업노조 의지보다 우선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특히 총고용정책 방향이 왜곡될 소지가 있고  따라서 앞으로 발생되는 쌍용차 관련 사항은 노동조합이 직접 밝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회생개시 보류신청(ARS제도) 기간 동안 정부와 채권단이 적극 참여하여 빠른 시간 안에 이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도출되어 매각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임하고 쌍용차 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해선 안 된다며 쌍용차와 관련업체에 종사하는 노동자와 가족들은 60만명 이상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다면 고용대란은 현실화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대응책을 준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2009년 아픔을 종결한 해고자 전원복직이 전개된 2020년에 또 다시 회생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반성하고 자숙한다"라며 "쌍용차 전체 노동자와 협력사 노동자들의 고용이 확보될 수 있는 매각을 매듭짓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