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WRC 제조사 종합 우승 숨은 주역들 '애국가 울릴 때 울컥'

현대모터스포츠팀 노승욱 법인장 그리고 수많은 대한민국 엔지니어들이 이뤄낸 기적

  • 입력 2020.12.12 08:53
  • 수정 2020.12.12 09:1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랠리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 WRC)은 포뮬러1(F1)과 함께 세계 양대 모터 스포츠로 불린다. WRC는 전 세계를 돌며 랠리를 벌이는 것은 F1과 같지만 잘 다듬어진 서킷 대신 온로드와 오프로드 날 것 그대로 무서운 속도로 달리는 가장 가혹한 랠리로 꼽힌다. 제조사들이 F1보다 WRC 우승에 더 큰 의미를 두는 것도 기술적 성과뿐만 아니라 여러 조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일반 양산차에 적용해 품질과 성능에 반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현대 월드랠리팀이 WRC 2년 연속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달성한 것은 대단한 업적이다. 특히 겉으로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현대모터스포츠법인에서 근무 중인 현대자동차 직원들은 세계 최정상 모터스포츠 무대인 WRC에서 현대팀이 2년 연속 제조사 부문 챔피언에 등극하는 데 가장 큰 기여를 했다.

뛰어난 기량을 가진 선수와 미케닉 그리고 이들과 함께 모든 구성원을 가족처럼 아우르는 법인장과 WRC 경주차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한국인 엔지니어들이 바로 그들이다. 또 한국과 유럽 기술연구소, WRC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는 현대자동차의 관련 부서들 또한 2년 연속 제조사 부문 챔피언의 숨은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을 대표해 HMSG 노승욱 법인장과 WRC 경주차 차체 개발 담당 박태완 책임연구원, WRC 및 TCR 경주차 파워트레인 개발 담당 황인구 책임연구원과 이야기를 나눠봤다.

WRC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상징하는 목걸이를 차고 다른 팀원들과 환호하는 노승욱 법인장

Q. HMSG에 법인장으로 부임한 뒤 WRC에서 일궈낸 2번째 종합 우승이다. 우승 소감 부탁드린다.

-2019년도 종합 우승은 현대차의 사상 첫 WRC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이었다. 올해도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달성해 2연패를 이룬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연속 종합 우승은 HMSG가 설립 이래 얼마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으며, 현대팀이 WRC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척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올 시즌은 코로나19로 인해 대회 규모가 크게 줄었고 일정에도 변동이 많았다. 그런 만큼 매 경기 전략을 세우고 경기에 집중하는 게 더 어려웠을 텐데 어떻게 대처했는가?

-올 시즌의 가장 큰 변수 중 하나는 코로나19였다. 대회 스케줄이 계속 바뀌는 등 예측하기 어려운 변수가 많았던 시즌이었다. 따라서 HMSG는 경기가 재개되는 시점에 100%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언제나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었다. 유럽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지역 랠리에 출전해 팀과 선수들이 경기 감각과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한 것도 그 일환이다.

또한, 현대팀은 5명의 드라이버가 3대의 경주차를 타고 번갈아 출전하는 전략을 취했다. 오트 타낙과 티에리 누빌 선수는 모든 경기에 출전해 최대한 많은 포인트를 목표로 했고, 남은 1대에 3명의 선수가 각자 강점을 가진 경기에 교대로 출전했다. 이처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로테이션 전략을 운영하며 종합 포인트를 꾸준히 쌓았고, 결국 종합 우승을 달성할 수 있었다.

노승욱 법인장은 평소 감독과 선수들은 물론, 팀원 개인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HMSG의 단결력을 형성하고 있다

Q. 올해 대회가 멈춰 있던 기간에 HMSG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었나?

-HMSG는 유럽의 코로나19 확산세에서 팀원들의 안전을 위해 순환형 재택근무를 시행했다. 마케팅/홍보, 레이스카 판매, 인사/총무 등 재택근무가 가능한 인원들은 원격 근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HMSG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핵심 엔지니어와 미케닉 등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인원들은 경주차 작업이 이뤄지는 워크숍 안에서 HMSG 자체적으로 강력한 방역 지침을 적용해 경기 준비를 꾸준히 이어나갔다.

Q. 평소 안드레아 아다모 감독, 선수들, 팀원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유지하고 있는가? HMSG의 수장으로서 팀원들을 격려하고 사기를 높이는 특별한 방법이 있을까?

-물론 팀 구성원들과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는 WRC 대회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경기에만 몰두하다 보면 서로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서로 스스럼없이 개인적인 이야기도 나누며 가족처럼 지내려 하고 있다. 안드레아 아다모 감독 및 선수들과는 경기장 바깥에서도 항상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HMSG 운영을 총괄하는 입장에서 모든 팀원들을 동등하게 대하려고 노력한다. 팀원 개인들이 존경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끈끈하게 맺어진 팀원들의 관계는 경기를 준비하는 동안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특히 경기 중에 발생한 위기 상황을 극복할 때 큰 힘을 발휘한다. 현장에 있는 모두가 하나가 된 듯 집중해 파손된 경주차를 수리하고 다음 날 멀쩡한 모습으로 내보낼 수 있는 힘이 바로 HMSG의 단결력이다. 앞으로도 이 같은 분위기를 유지하며 팀원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노승욱 법인장은 한국인으로서 굉장히 뿌듯한 순간 중 하나는 WRC 시상식장에서 대한민국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순간이라고 말한다

Q. HMSG는 독일에 있고 외국인의 비중이 높긴 하지만, 엄연히 현대자동차의 일부다. 세계를 무대로 뛰어난 활약을 펼치고 있기에 자부심이 남다를 것 같다. 어떤 느낌인지 궁금하다.

-HMSG는 현대차를 대표해서 WRC에 직접 출전하는 팀인 동시에 현대차 해외법인 중 하나로, 자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단순히 현대차를 대표하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항상 신중하게 임하고 있다. 특히 WRC 경기에서 우승하게 되면 시상식장에 태극기가 휘날리고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데, HMSG를 대표하는 한국인으로서 굉장히 뿌듯한 순간이다.

HMSG에는 다양한 국적의 팀원들이 있고 외국인의 비중이 높긴 하지만, 그들 또한 현대차의 일원이며 HMSG와 현대차를 사랑하는 마음은 국적과 상관없이 동등하다. WRC의 매 경기에서 우승하는 순간의 뿌듯함은 HMSG의 팀원이나 세계 곳곳의 현대차 직원이 모두 같을 것이다. HMSG가 세계적인 무대인 WRC에서 우승하는 것은 곧,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사가 우승하는 것과 같다. 경기를 볼 때 이를 염두에 둔다면 좀 더 색다른 감흥을 느낄 수 있다고 확신한다.

WRC에서 현대차가 펼치는 활약 덕분에 현대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

Q.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현대차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바뀌고 있는지 실감하는가? 혹시 이를 실감케 한 에피소드가 있을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WRC 대회 현장에 일반 관람객의 출입이 철저히 통제됐지만, 그 이전까지는 대회 현장에서 현대팀을 응원하는 팬들의 뜨거운 열기를 직접 느낄 수 있었다. 팀 유니폼을 입고 돌아다니면 매우 우렁찬 목소리로 “현대! 현대!”를 외치며 깃발을 흔드는 팬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WRC에서 현대차의 위상이 얼마나 높아지고 있는지 몸소 느낄 수 있는 경험이다.

또한, WRC가 열리는 나라의 현대차 법인과 대리점에서 WRC를 활용한 판촉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도 자주 볼 수 있다. 해외 현지에서 현대차의 잠재 고객들에게 WRC에서 활약하는 현대차의 기술력과 상품성을 직접적으로 전하는 활동을 볼 때마다 현대차의 영향력과 고객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노승욱 법인장은 전 세계의 현대팀 팬들을 위해 내년에도 좋은 성적을 내겠다고 다짐했다

Q. 다음 시즌 WRC 일정이 공개됐다. 다음 시즌은 어떻게 준비할 계획인지 궁금하다.

-2021년에는 총 12번의 WRC 경기가 예정돼 있다. 특히 내년은 2022년부터 WRC에 도입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앞서 현행 WRC 경주차로 출전하는 마지막 대회다. 그런 만큼 각 팀의 경주차 성능이 최고조에 이르며 매우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한다. HMSG는 현재 규정 안에서 경주차의 성능을 끌어 올리기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일정에는 크로아티아, 케냐, 일본의 3개 라운드가 새로운 이벤트로 추가됐다. 모든 팀이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환경에서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장소에 대한 사전 분석을 완벽히 준비할 예정이다. 이렇듯 치밀한 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에는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뿐만 아니라,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까지 획득해 양대 챔피언에 오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다.

Q. 어느새 2020년이 저물고 있다. 한국에 있는 현대팀 팬들에게 인사를 부탁드린다.

-올해는 우리 모두 힘든 시기를 보낸 한 해였다. 어려운 시국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현대팀을 응원해주는 팬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서로 거리는 떨어져 있지만, WRC에서 펼치는 현대차의 활약을 응원하는 마음은 늘 가까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년에도 한국의 팬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현대팀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달릴 것이다. 얼굴을 마주하고 모터스포츠에 대한 애정을 함께 나눌 그 날까지 항상 건강에 유의하길 바란다.

HMSG에서 WRC 경주차의 차체 개발을 담당하는 박태완 책임연구원

Q. HMSG에는 언제 합류했는가? HMSG에 합류하게 된 계기, 주요 담당 업무에 대한 설명도 함께 부탁드린다.

-박태완 | 이전에는 남양기술연구소에서 고성능차 개발 업무를 담당하며 HMSG와 경주차 개발 협업 등을 수행했다. 당시 자동차의 주행 성능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됐고, 다양한 환경에서 뛰어난 주행 성능을 구현하는 경주차 개발 업무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싶어서 2017년 HMSG에 합류했다. HMSG에서는 WRC 경주차 설계·시험·제작 등의 엔지니어링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WRC 경주차는 양산차의 기본 성능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HMSG의 모터스포츠 전문 엔지니어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경주차의 성능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아울러 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한편, 모터스포츠의 경험과 노하우를 양산차에 적용하기 위해 경주차의 기술 개발 결과를 고성능차 및 양산차 개발 부문과 공유한다.

HMSG에서 WRC 및 TCR 경주차의 파워트레인 개발을 담당하는 황인구 책임연구원

-황인구 | 2018년 HMSG에서 근무하기 이전에는 남양기술연구소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엔진 성능 개발 업무를 수행했다. 2012년부터 WRC에 적용할 선행 엔진을 개발했고, HMSG가 설립된 뒤에는 WRC 엔진 개발 협업 업무를 담당했다. 박태완 책임연구원과 마찬가지로 경주용 엔진 개발에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싶어서 HMSG에 주재원으로 합류했다.

또한, HMSG의 커스터머 레이싱 부문에서 판매하고 있는 TCR 경주차의 엔진 역시 남양기술연구소에 있던 때부터 개발을 진행했다. 현재 HMSG의 엔지니어들과 함께 엔진 성능을 개선하고 있으며, 남양기술연구소 협업 부서인 엔진선행개발팀 내 고성능엔진개발파트와의 협업을 조율하는 업무도 담당한다. 참고로 모터스포츠 엔진 기술의 내재화를 목적으로 유럽기술연구소, 남양기술연구소와 연 2회 기술 교류회를 진행하고 있다.

HMSG는 자동차와 모터스포츠에 대한 열정, 우승에 대한 집념으로 똘똘 뭉친 이들이 함께하는 곳이다

Q. HMSG에서 일하는 사람들 모두 자동차와 모터스포츠에 열광하는 사람들이라고 알고 있다. 좋아하는 일을 업무로 삼는 건 장단점이 함께 있는데, 이런 점이 근무 환경에 어떻게 작용할까?

-박태완 | HMSG의 팀원들은 모터스포츠에 대한 열정 하나로 전 세계의 30여 개국에서 모인 사람들이다. 다들 최고의 경주차를 개발해 우승에 기여하려는 열정이 충만하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회 일정이 불확실했지만, 기본적으로 WRC는 3주마다 여러 국가의 다양한 환경에서 경기가 열린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도로 조건에 최적화된 성능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 같은 환경에서 모터스포츠에 열정을 가진 사람들과 일하는 것은 각자 가진 에너지를 동시에 쏟아내 우승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Q. 독일에는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와 부품사, 튜너들이 많이 있다. HMSG의 발전은 물론,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술적인 교류를 갖기에 좋을 것 같다. 많은 도움이 되는가?

-황인구 | HMSG에 근무하며 파워트레인 개발 관련 학회와 전시회 등을 방문하고, 여러 부품사와 협업을 진행한 적이 있다. 대개 모터스포츠와 양산차는 다른 분야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연결점이 많다. 독일 자동차 제조사들은 고성능차 개발 과정에 모터스포츠에서 축적한 기술을 활용한다. HMSG 역시 남양기술연구소, 유럽기술연구소와 긴밀히 협업하는 과정을 통해 모터스포츠 파워트레인을 개발하며 얻은 노하우를 고성능 양산차에 적용하고 있다. 이런 과정을 더욱 강화할 것이며, 고성능 N 모델뿐만 아니라 일반 모델의 기본기 또한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i20 WRC 경주차는 2022년부터 새로운 대회 규정에 따라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포함한 신기술을 받아들여 새롭게 태어날 예정이다

Q. i20 WRC 경주차의 바탕이 되는 i20가 세대교체를 이뤘다. i20 WRC 경주차도 바뀌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바뀌는지 설명 부탁드린다.

-박태완 | 기본적으로 FIA(국제자동차연맹)에서 3년마다 공표하는 규정에 맞춰 WRC 경주차의 개발, 경기 참가를 위한 인증 과정을 거친다. 2022년부터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을 포함한 새로운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HMSG는 이에 맞춰 신형 i20를 바탕으로 새로운 경주차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차체에는 현재의 롤케이지를 더욱 강건화하는 개념의 튜블러 섀시 프레임 구조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경주차는 더욱 안전하며 극한의 주행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골격을 제공할 수 있다. 서스펜션의 경우 그동안 다양한 노면에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빠르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경량화를 위해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과 같은 복합소재를 차체와 도어 등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경량화와 함께 무게중심을 낮춤으로써 주행 성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Q. 2022년부터 WRC 경주차에 도입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황인구 | FIA의 규정에 따라 2022년부터 3년간 모든 제조사는 독일 콤팩트 다이내믹스社가 공급하는 동일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WRC를 위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완전히 새로 개발하는 데 필요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엔진·모터·배터리 제어를 최적화해야 한다. 모터와 배터리 제어기는 제작업체에서 공급하지만, HCU(하이브리드 컨트롤 유닛)와 기존 ECU(엔진 컨트롤 유닛) 간의 제어 로직은 새로 적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HMSG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과 협업해 엔진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자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박태완 책임연구원은 HMSG에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더욱 뛰어난 양산차를 개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한다

Q. HMSG에서 개인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박태완 | HMSG에 합류한 지 어느덧 4년이 흘렀다. 초기의 목표들을 잘 달성했는지 점검하고 더욱 매진하고자 한다. 내년에는 현재 경주차의 성능을 유지하고 개선해 다시 한번 우승에 도전하고, 향후 최상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WRC 경주차 개발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남양기술연구소로 돌아갈 때 HMSG에서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더욱 좋은 양산차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싶다.

-황인구 | HMSG에서 보낸 3년 동안 HMSG와 현대자동차 모든 임직원의 노력으로 2년 연속 WRC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달성했다. 모터스포츠는 극한의 환경에서 버틸 수 있는 내구성, 높은 수준의 성능 등이 필요한 무대다. 그중에서도 WRC는 최정상급 대회다. WRC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개발 중인 고성능 양산 엔진을 완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박태완 및 황인구 책임연구원은 모터스포츠 엔지니어를 꿈꾼다면 HMSG가 열정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곳이라고 조언했다

Q. 모터스포츠 엔지니어를 꿈꾸는 미래의 새싹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해준다면?

-박태완 | 자동차는 다양하고 복잡한 기술의 집약체다. 자동차의 주행 성능과 관련해 언제나 기술의 발전을 이끌어온 곳이 바로 모터스포츠 분야다. 자동차의 본고장인 유럽에서 사람들이 모터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는 지난 100년간 기술의 눈부신 진화를 보여줬기 때문이다. 미래에도 모터스포츠는 자동차 기술의 진화를 이끌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터스포츠를 좋아하고, 직접 참여하는 일에 흥미가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

-황인구 | 모터스포츠는 양산 엔진 개발과 다른 점이 분명 많다. 높은 수준의 성능과 내구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제작 비용의 제한도 적다. WRC처럼 극한의 환경에서 주행할 경우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탐구하는 열정과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협동심도 중요하다. 모터스포츠는 감독, 엔지니어, 미케닉 그리고 드라이버가 팀을 이뤄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춘다면 높은 수준의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