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코로나19 상황에도 전년비 2배 판매 '내년 20종 신차 공세'

  • 입력 2020.12.11 11:00
  • 수정 2020.12.11 15:4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지난 3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비전과 주요 계획,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발표하는 디지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2018년 발표한 비전과 실행계획을 한층 더 발전시킨 새로운 비전 '한국의 모빌리티 변화를 선도하다'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인 '미션 5+'를 제시했다.

11일 국내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아직 국내 인증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인 '폭스바겐 ID.4'와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5' 등 전기차 모델 2종을 국내 시장에 선공개하며 한국에서 그려 나갈 전동화 전략의 포문을 열었다. 폭스바겐 ID.4는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장착한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SUV 모델로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 모델이다.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5는 아우디 부문이 국내에 선보이는 두 번째 전기차 모델이다.

먼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그 동안의 판매 성과를 공개했다. 2020년 한 해에만 4개 브랜드에 걸쳐 54개 모델을 출시하고 11월 기준으로 3만7824대를 판매한 가운데, 올 연말까지 연 판매량 기준으로 4만2000여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대비 두 배 증가한 수치다.

폭스바겐 부문의 경우 올 한 해 1만7000여대의 판매가 예상된다. 티구안이 올해 판매된 수입 SUV 모델 중 최초로 연간 누적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고, 아테온은 전 세계 폭스바겐 시장에서 한국이 판매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폭스바겐 부문은 수입차 대중화와 5T SUV 전략을 계획대로 구사해 나가고 있다. 아우디 부문은 2020년 20개 모델을 출시, 연말까지 2만5000대 이상 판매가 예상된다.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한국은 전 세계 아우디 10대 시장에 재진입했다. 한국은 독일 아우디 네카슐름 공장의 중추로, 생산량 기준으로 한국은 A6 세단 1위, A7 2위, 그리고 A8은 4위를 점하고 있다.

벤틀리는 벤테이가 V8 등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300여대의 연간 최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 한국은 세계 7대 시장의 위치를 구가하고 있다. 람보르기니 부분은 연내 300대 이상의 판매가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은 우루스 SUV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하며 세계 10대 시장 중 한 곳으로 자리매김했다.

폭스바겐 브랜드의 첫 순수전기 SUV 모델인 '폭스바겐 ID.4', 아우디의 쿠페형 전기차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5'을 국내에 첫 공개한 이날 간담회에 자리에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향후 전동화 모델을 중심으로 한 미래 전략도 공개했다.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폭스바겐 ID.4는 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콤팩트 SUV 세그먼트에 야심 차게 선보이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SUV 모델이다. 한국 시장에선 폭스바겐 브랜드로 출시하는 첫 번째 전기차로 2022년 출시될 예정이다. 이어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5는 C 세그먼트 최초의 전기 CUV 모델로, 에어로 다이내믹 성능과 버추얼 사이드 미러를 갖췄다. 150kW급 고속충전으로 약 30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오는 2021년 국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전기차 소유주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인식조사에 따르면, 충전인프라가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전기차 보급 확대 추세에 따라 충전인프라 등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급속충전기 확충, 충전 예약서비스, 충전 대행서비스, 가정용 충전기 무료 설치 지원, 충전 크레딧 제공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은 거대한 전동화 공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 향후 5년간 미래기술에 730억 유로를 투자하고 2029년까지 75종의 전기차 신모델을 출시, 전 세계에 260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함으로써 e-모빌리티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가 된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내년 4개 브랜드에 걸쳐 20종 이상의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고, 100건의 인증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가 혼재된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를 아우르는 제품 라인업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각 브랜드 별 신차 출시 계획은 폭스바겐에서 신차 3종을 아우디 부문은 아우디 스포트와 전기차 모델을 앞세워 17종의 신차를 출시한다. 벤틀리는 신형 플라잉 스퍼 V8과 벤테이가 V8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고 람보르기니는 신차 1종을 출시하며 성장 기조를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미래 모빌리티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 주도형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개발과 지원에도 박차를 가한다. 브랜드는 2019년 아우디 브랜드의 디지털 서비스 '아우디 커넥트’의 성공적인 출시 이후 산하 다른 브랜드와의 연결성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비롯해 원격차량제어, 긴급통화/긴급출동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한국시장에 맞게 통합, 제공함으로써 보다 즐겁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산하에 디지털화 전담조직을 신설한다. '디지털화 및 고객 중심 경험'이라고 명명된 디지털화 전담조직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즐겁고 안전한 모빌리티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2년간 50억원을 투자해 교육과 환경에 초점을 맞춘 사회공헌활동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