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부분변경 '르노삼성 뉴 QM6' 스타일 업그레이드로 더해진 매력

  • 입력 2020.11.11 14:18
  • 수정 2020.11.11 14:3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의 끝자락 울긋불긋 물든 단풍의 색채가 짙어지는 시기, 2016년 9월 국내 첫 출시된 이후 지속적인 상품성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를 거듭하며 그 진가를 더해가는 마치 붉은 단풍과 같은 르노삼성자동차 간판급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 'QM6'를 다시 만났다. 지난해 6월 최고급 사양인 '프리미에르'를 도입하며 첫 부분변경을 거친 르노삼성 QM6는 올 들어 더욱 세련된 외관 디자인으로 거듭나며 또 한 번의 상품성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기존 시장에서 인정받던 정숙성과 안락한 승차감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디테일과 디자인 개선을 통해 보다 세련된 느낌이 더해졌다.

먼저 뉴 QM6의 가장 큰 외관 디자인 변화는 전면부 그릴과 램프에서 시작된다. 기존 라디에이터 그릴 안쪽 심플한 가로형 바를 삭제하고 메시 패턴이 도입되며 보다 고급스러운 모습을 연출한다. 또 태풍 로고를 가운데 두고 양쪽으로 펼쳐진 '퀀텀 윙' 크롬 바가 새롭게 더해져 전면부 인상이 보다 강렬함을 선사한다. 이 밖에도 퀀텀 윙은 양쪽으로 이어진 LED 퓨어 비전 헤드램프 및 차체를 부드럽게 감싼 캐릭터 라인과 맞물리며 QM6의 역동성을 강조한다.

헤드램프 역시 소폭의 디테일 변화가 이뤄졌다. 전트림 기본 적용된 LED 퓨어 비전 램프는 전력 소모량을 줄이고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할 뿐 아니라 안쪽 다양한 패턴이 더해져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여기에 해당 모델에는 지난 7월 출시된 '더 뉴 SM6'에 처음 적용한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테일램프에 새롭게 적용되며 르노삼성만의 라이트 시그니처로 새롭게 자리한다. 동급 유일의 다이내믹 턴 시그널은, 외관 디자인의 미적 감각을 더해줄 뿐 아니라 명확한 시그널 전달로 안전에도 기여하는 등 전체적인 제품 완성도를 상승시킨다.

이 밖에도 뉴 QM6는 이전 모델에서 이어진 외관 곳곳의 크롬 라인이 유지되어 차량이 보다 와이드한 모습을 연출하고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도 손색 없을 만큼 높은 활용성이 엿보인다. 이번 부분변경을 통한 실내 변화는 찾을 수 없었다. 다만 룸미러가 프레임리스 방식으로 변해 보다 시원한 후방 시야를 제공하고 LPe 모델의 경우 프리미에르 트림이 새롭게 추가되며 이중 접합 유리, 실내 가죽 소재의 고급화 등을 만날 수 있었다.

QM6 파워트레인은 2.0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2.0 LPG 등 2종으로 구성된다. 먼저 국내 유일의 LPG SUV 타이틀을 지닌 QM6 2.0 LPe의 경우 액체 상태의 LPG를 각 기통에 분사하는 LPLi 방식을 채택했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9.7kg.m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일본 자트코사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가 맞물렸다.

미디어 시승회를 통해 경험한 이 날의 뉴 QM6 주행 성능은 여는 경쟁모델 대비 정숙성과 진동에서 우위를 점하는 부분을 만날 수 있었다. LPG 연료의 특성상 그런 이유도 있겠으나 다양한 곳에 흡차음재가 투입된 까닭이다. 다만 가속페달 반응이나 추월 가속력은 역시나 여느 디젤과 가솔린 대비해서 조금 더딘 느낌이다. 일상적인 시내 주행과 중고속 등에선 편하게 달리는 데는 부족함이 없으나 확실히 스포티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이어 역시 국내 동급 유일 자연흡기 가솔린을 탑재한 뉴 QM6 2.0 GDe는 최고출력 144마력과 20.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이 역시 LPG 모델과 유사하게 굉장히 정숙하고 편안한 위주 세팅이 특징이다. 전반적인 주행 성능은 쫀득한 스티어링 휠 반응과 변속기 궁합으로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데 패턴이 맞춰졌다. 여기에 패밀리 SUV 콘셉트에 맞춰 편안하고 부드럽게 세팅된 서스펜션 반응이 인상적이다.

다만 국도의 구불구불한 커브 길에서나 심한 오르막 등에서도 가속페달에 대한 반응과 차체 거동에는 특별한 불안함을 느낄 수 없을 만큼 기본기에 충실한 모습도 찾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패밀리 SUV 성향이 짙은 이번 뉴 QM6 부분변경모델에서 아쉬운 부분이라면 경쟁모델 대비 주행 편의 사양 등에서 부족함 등을 꼽을 수 있겠다. 르노삼성 뉴 QM6 국내 판매 가격은 2.0 GDe가 2474만원~3324만원, 2.0 LPe 2435만원~3245만원이다.

키워드
#르노삼성 #QM6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