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중국 서비스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5일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JD파워는 ‘2020 중국 고객 만족도 조사’ 일반 브랜드 평가에서 '동풍열달기아차‘가 서비스 고객 만족도’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JD파워 '서비스 고객 만족도 평가(CSI,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중국에서 기아차를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가 직접 경험한 서비스 만족도 지표다.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1:1 인터뷰와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된 올해 조사는 2016년 3월부터 2019년 7월까지 차량을 구매한 70개 도시, 3만2702명을 대상으로 예약, 입고 응대, 서비스 인원, 딜러 시설, 서비스 가치, 서비스 품질 등 6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했다.
이번 조사에서 기아차는 총 39개 일반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779점을 받아 광기혼다(764점), 장안포드(757점), 광기토요타(747점) 등 경쟁사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고급브랜드는 아우디(797점), 랜드로버(779점), BMW(777점) 순이다. 고급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를 모두 포함한 전체 49개 가운데 기아차 종합 순위는 2위다.
기아차 관계자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기아차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며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 판매 확대 및 중국 시장 회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2013년부터 올해까지 중국내 서비스 고객 만족도 최상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9년, 2020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