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 서는 첨단 제동장치 의무장착 추진

  • 입력 2012.07.26 15:00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뛰어난 각종 첨단안전 장치에 대해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시연회를 26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연회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66.5억원을 투입해 첨단안전 자동차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을 통해 얻어진 성과물들이다.

시연회를 통해 대형 승합차 및 화물자동차를 각각 시속 80km로 운전하던 도중 전방에 고장으로 정지해 있거나 서행하는 자동차를 운전자가 미처 발견하지 못해 충돌하게 되는 위험한 상황에서 운전자를 대신해 자동차가 급제동함으로써 대형 충돌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선보였다.

자동비상제동장치는 시속 15km 이상에서 최고 속도까지 레이더 센서로 전방 상황을 모니터링해서 운전자 대신 위험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으로 확인돼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상용(승합·화물)차에 적용할 경우 운전 중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 사상자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이외에도 차로이탈경고장치, 사각지역 감지장치, 추돌감응 능동형 머리지지대, 긴급구난체계등 첨단안전 장치를 시제품과 함께 소개했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전좌석 안전띠 매기’ 등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1년도에 5229명 사망, 143만여명이 부상을 당했다.

2009년도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순위는 OECD 회원국 32개국 중 30위로 매우 저조한 수준으로 지속적인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유엔 자동차관련 자료 등에 따르면 첨단안전 장치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효과는 자동비상제동장치 18%, 차로이탈경고장치 12%, 긴급구난체계 10% 등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유럽 및 일본을 중심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효과가 우수한 첨단안전 장치 개발·보급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사고시 피해를 경감시키고 사상자를 줄이기 위한 자동차 안전 정책을 주로 시행해 오고 있으나 최근 들어 지능형 기술이 융합된 첨단안전 장치가 개발되고 있어 사고예방, 충돌완화 또는 충돌회피 등의 기능이 있는 첨단안전 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7년까지 총 147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추가로 투입 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금번에 시연한 자동비상제동장치 및 차로이탈경고장치는 국제기준 제정 동향 등을 고려해 대형버스 및 화물자동차에 대해 2015년부터 의무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할 예정이다" 며  "앞으로 교통사고 감소 기여도와 기술 수준에 따라 첨단안전 장치를 개발하고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