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만원 주고 산 중고 해치백 타고 차박 갈 꿈에 부푼 30대 남자

  • 입력 2020.07.14 12:20
  • 수정 2020.07.14 12:4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마가 끝나는 '7말 8초'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된다. 전국 해수욕장, 계곡에는 사람이 넘쳐나고 해외로 떠나는 인파로 공항은 발 디딜 틈 없이 붐빌 것이다. 그랬으면 좋겠다. 아쉽게도 코로나 19 탓에 올해 여름 이런 풍경은 볼 수 없게 됐다. 경기가 어려워진 기업들이 제발 휴가 좀 가라고 등 떠미는 일이 많아졌지만 정작 필요한 휴가비는 확 줄어들 것이라는 우울한 소식도 들린다.

그런 탓에 홀로, 혹은 가족 단위로 떠나고 즐기는 휴가가 많이 늘어날 전망이다. 대중교통을 기피하는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올여름 휴가 역시 자가용이나 렌터카 혹은 공유차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듯싶다. 그리고 주변이 혼잡하지 않은 한가로운 곳에서 소박한 캠핑이나 차박을 즐기려는 성향도 매우 뚜렷해질 전망이다.

그래서 큰 차, 중대형 SUV 혹은 미니밴을 찾는 수요가 많아졌다. 신차, 중고차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 얘기를 들어보면 "다리 쭉 뻗고 차박을 할 수 있는 차"를 요즘 젊은층이 많이 찾고 있단다. 결론부터 말해 차박이 목적이라면 굳이 그런 차를 비싼 돈 주고 사거나 빌릴 필요가 없다.

다리를 쭉 뻗어도 되고 원하는 장소까지 접근하기 쉬운 소형 해치백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전장이나 휠베이스로 실내 공간을 상상하지만 여러 차종 가운데 안쪽 길이가 전장 대비 가장 길게 확보되는 최고의 '차박 사이즈'를 확보한 차가 해치백이다. 예를 들어 기아차 스포티지는 전장 4495mm, 휠베이스 2670mm를 갖고 있다.

비슷한 체급 현대차 해치백 i30 전장은 스포티지보다 짧은 4340mm, 그러나 휠베이스는 20mm 짧은 2650mm에 불과하다. 보통 축간거리인 휠 베이스 크기로 실내 크기를 추측하지만 더 정확한 수치는 안쪽 길이다. 1열 시트를 대시보드 쪽으로 바싹 당기면 해치백 대부분은 안쪽 길이가 1800mm 이상 확보된다. 평균 휠베이스 길이가 2700mm나 되는 세단의 안쪽 길이는 더 짧다.

르노 해치백 캡처도 전장은 4230mm로 스포티지보다 335mm나 짧지만 휠베이스는 2640mm로 30mm 짧은 것에 불과하다. 전장 길이보다 휠베이스 더 나아가 안쪽 길이가 길게 확보될 수 있는 비결은 해치백이 가진 구조의 장점 때문이다. 일반 세단과 차이가 없지만 폭이 좁은 대시보드 그리고 2열 이후 트렁크를 안쪽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2 BOX 구조로 더 긴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i30, 캡처 말고도 기아차 K3 GT는 무려 2700mm나 되는 휠베이스 제원을 갖고 있다. i30, 캡처와 다르게 세단을 베이스로 2열과 트렁크 사이 벽을 제거하고 루프를 치켜세워 국내에서 팔리고 있는 해치백 가운데 가장 긴 휠베이스를 갖고 있다. SUV가 차박 또는 캠핑에 더 최적화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차박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 오른 것은 2030 세대가 가진 독특한 취향 때문이다. 번잡스러운 곳을 피해 일상과 다른 환경에서 오롯이 자기 시간을 갖고 싶은 것이다. 이 때문에 자동차나 차박에 필요한 용품에 비용 부담이 생기는 것을 극도로 경계한다. 캠핑이나 차박에 최적화된 차종을 무난하게 선택하기보다는 경차에 도킹 텐트를 연결하는 수도를 마다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에어매트. 하드탑텐트, 모기장, 전용 선반 같은 경차 전용 차박용품이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

해치백도 다르지 않다. 해치백 차박에 관심이 몰리면서 중고 리오, 아베오, 포르테, 프라이드 같은 모델과 소형 밴을 찾는 문의도 많아졌다고 한다. 타고 다니는 차를 두고 이번 여름을 위해 320만원을 주고 2017년식 중고 아베오를 구매했다는 최 모 씨(경기도 안양)는 "여기에 딱 맞는 에어매트가 있다. 그게 한 3만원, 빌려도 되는데 간단한 조리 도구 사는데 10만원 정도 들었다. 이제 가고 싶은 곳만 정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많은 돈 주고 큰 차 사는 것이야 더없이 좋겠고 수 천만원 주고 트레일러 달고 다니면 폼이야 나겠지만 차박하고 캠핑하는데 300만원대 중고 해치백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할 일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