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초면 끝나는 람보르기니 첫 하이브리드 '시안 로드스터' 최초 공개
2.9초면 끝나는 람보르기니 첫 하이브리드 '시안 로드스터' 최초 공개
  • 김흥식 기자
  • 승인 2020.07.09 12: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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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2 엔진으로 최고 출력 819마력, 최고 속도 350km/h,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2.9초의 성능을 갖춘 슈퍼 스포츠카, 람보르기니 역사상 가장 강력한 루프리스(roofless) 슈퍼 스포츠카 '시안 로드스터(Lamborghini Sián Roadster)'가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19대 한정판 오픈 탑 하이브리드 785마력 파워를 발휘하는 6.5ℓ V12 엔진과 48V 전기 모터가 결합돼 총 시스템 출력 819마력 파워를 발휘한다. 

시안 로드스터는 루프리스(roofless) 디자인으로, 시안 로드스터의 오너들은 오픈 탑 상태에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람보르기니 엔진에서 나오는 그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V12의 사운드를 즐기고, 엄청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이날 공개된 람보르기니의 디자인 부서 센트로 스틸레(Centro Stile)가 엄선한 블루 우라누스(Blu Uranus) 색상의 외관에 오로 일렉트룸(Oro eletrum) 휠로 전동화가 가미된 람보르기니를 상징하고 있다.

커스터마이징 부서인 애드 퍼스넘(Ad Personam)에서는 각각이 요구하는 개성에 맞춰 색상과 마감을 다르게 할 예정이다. 실내는 화이트 색상에 블루 클라우코(Blu Glauco) 디테일과 오로 일렉트룸의 알루미늄 요소가 적용됐고 3D 프린팅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디자인의 송풍구는 구매자의 이니셜로 개인 맞춤화가 가능하다.

람보르기니 시안 로드스터는 쿠페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확고히 하지만 진정한 로드스터로서 오픈에어 실내의 감성을 그대로 유지한다. 시안 로드스터를 위에서 내려다 보면, 콕핏에서부터 뒤쪽 대각선으로 이어지는 직선과 운전자와 승객 뒤에 있는 공기역학적 에어 스트리머가 쿤타치(Countach) 차량에서 처음 발견된 상징적인 페리스코피오 라인을 연상시킨다. 시안의 긴 조각과 같은 윤곽과 특징적인 에어로 윙은 시안 로드스터의 사이드 뷰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준다. 전면부는 탄소섬유 소재로 만든 스플리터와 함께 Y자형 헤드램프가 자리잡고 있다.

시안의 깔끔한 디자인은 이 차의 최적화된 공기 역학적 효율성과 기술력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공기 흐름은 전면 스플리터와 전면 본넷, 측면 흡기와 배기 그리고 리어 스포일러 위로 흘러 이 로드스터의 루프리스 디자인에서 오는 공기 역학적 효율성의 손실이 전혀 없다. 배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온도에 따라 반응하는 냉각 솔루션인 액티브 쿨링 배인(Active cooling vane)은 람보르기니가 특허를 받은 특별한 소재를 사용한다. 이 차의 강렬한 후면부에는 쿤타치에서 영감을 받은 6개의 육각형 테일램프를 바탕으로, 배기구까지 육각형으로 이뤄졌다. 리어 윙은 프로파일 내에 통합되어 성능을 높이기 위해 주행 중에만 확장된다.

람보르기니 최초 하이브리드 로드스터인 만큼, 첨단 신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볼로냐 지방 언어로 '번개'를 의미하는 차명에서 알 수 있듯, 폭발적인 스피드를 자랑하는 시안 로드스터에는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 대비 10배 더 많은 전력을 저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슈퍼 캐페시터(super capacitor)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된다. 동일한 중량의 배터리보다 3배 더 강력하고 동일한 출력을 내는 배터리보다 3배 더 가볍다. 전기 모터가 적용된 이 전기 시스템의 무게는 34kg밖에 되지 않아, 1.0kg/hp라는 훌륭한 출력 대 중량비를 자랑한다. 34kg 중량의 슈퍼 캐패시터는 kg당 1마력을 발휘한다. 34마력의 48 볼트 e-모터는 즉각적인 반응과 성능 향상을 위해 기어 박스 안에 들어있다. 이 전기 모터는 후진하고 주차하는 등 저속에서의 주행을 지원한다.

시안 로드스터에는 람보르기니에서 개발한 회생제동장치(regenerative braking system)가 적용되어 있다. 슈퍼 캐페시터의 대칭적 특징 덕분에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회생 에너지를 완충할 수 있으며, 해당 회생 에너지를 즉각적으로 출력 증가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130 km/h까지는 전기모터를 활용해 즉각적인 가속을 실현할 수 있다.  (130 km/h가 넘어서면 전기모터는 자동으로 차단) 그 결과 가속 성능은 10% 이상 개선됐으며, 급가속 시 동반되는 변속 충격 없이 매끄러운 주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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