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 전환 #7 하반기를 기다리는 수입 소형 SUV '컨트리맨 vs Q2'

  • 입력 2020.06.29 08:1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월부터 지난달까지 국내 수입차 판매는 10만886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에도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다. 국내 수입차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연초부터 이어져 온 독일차 강세가 꾸준히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해 신차 인증 지연과 품질 이슈를 딛고 다양한 차종에 걸쳐 신모델이 출시되며 경쟁력을 더하고 있다. 특히 올 하반기에는 지난해 1만대 클럽 진입을 첫 달성한 미니(MINI) 브랜드와 최근 폭풍 성장세를 기록 중인 아우디에서 상품 경쟁력을 갖춘 신형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출시를 계획하고 있어 주목된다.

먼저 미니 브랜드는 지난 24일 경기도 용인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바 있는 컨트리맨의  2세대 부분변경모델을 하반기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브랜드 유일한 4도어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AV)인 컨트리맨은 지난 2011년 첫선을 보인 이래 전 세계적으로 54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미니 브랜드가 소형 SUV 세그먼트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모델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컨트리맨은 2017년에 출시된 2세대 컨트리맨의 부분변경 모델로 한층 다양해진 선택사양과 액세서리, 최신 디지털 서비스 등의 탑재가 주요 특징이다. 여기에 최소 102마력부터 최대 190마력에 이르는 3개의 가솔린 엔진과 3개의 디젤 엔진이 적용되고 탁월한 효율을 자랑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추가됐다.

외관 디자인은 새롭게 LED 헤드라이트 및 LED 안개등을 기본 장착해 시각적인 매력을 더했다. 특히, 각진 디자인의 헤드라이트와 헤드라이트 전체를 두르는 주간주행등 그리고 이를 감싸는 비대칭 형태의 테두리는 전면부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여기에 매트릭스 하이빔이 적용된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가 선택사양으로 제공된다. 또한 새로운 디자인의 리어 에이프런과 유니언잭 디자인이 가미된 수직의 LED 리어 라이트 역시 컨트리맨의 개성을 강조한다.

실내는 전 모델 스포츠 가죽 스티어링 휠이 기본 탑재되고 운전석 메모리 기능이 포함된 전동식 시트 및 블랙 패널 디자인의 5인치 디지털 계기판이 선택사양으로 제공된다. 또한, 센터페시아 중앙의 원형 컨트롤 유닛은 세련된 표면 마감을 통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며 오디오 조작부와 비상등 버튼, 운전자 보조 시스템 버튼 역시 새롭게 디자인됐다. 이 밖에 신차에는 SIM 카드가 탑재돼 인텔리전트 이머전시 콜과 미니 텔레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지원하고 음성 비서 아마존 알렉사 또한 탑재된다. 이와 함께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및 무선 애플 카플레이 등도 이용 가능하며, 미니 커넥티드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목적지를 차량으로 전송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미니 원 컨트리맨 및 미니 원 D 컨트리맨을 제외한 전 모델에 사륜구동 'ALL4' 시스템이 기본 탑재되고 미니 쿠퍼 SE 컨트리맨 ALL4에는 6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일부 모델을 제외한 전 모델에는 빠른 변속을 보장하는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된다. 미니 라인업 처음으로 도입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경우 최고출력 220마력을 발휘하는 하이브리드 전용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된다. 앞바퀴에는 3기통 가솔린 터보엔진이 동력을 전달하며, 뒷바퀴는 동기식 전기 모터로 구동된다. 특히 해당 모델에는 BMW그룹의 PHEV 모델에 적용되는 최신 e드라이브 기술이 탑재되어 10.0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를 통해 최대 61km까지 전기모드로 주행 가능하다.

아우디는 올 하반기 2016년 SUV 라인업에 새롭게 투입된 엔트리급 모델 Q2를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신차의 국내 소음 및 배출가스 인증을 완료하는 등 서류 작업 또한 마쳤다. 아우디 Q2는 스포티 하면서도 격식을 갖춘 젊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로 무장해 높은 실용성을 겸비했다. 여기에, 아우디만의 탁월한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를 탑재하고, 높은 엔진 효율성 또한 자랑한다. 해외에서는 도심 주행은 물론 오프로드 주행에도 손색없는 다재다능한 모델로 평가되고 있다.

키워드
#컨트리맨 #Q2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