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드론 시대 열린다. 현대차ㆍ국방부 군사 부문 협력 MOU

  • 입력 2020.06.17 09:1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국군에도 수소전기차 시대가 열린다. 한 번 충전하면 최대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한 군사용 수소 드론 개발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지난 16일, 국방부, 산업부, 환경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과 MOU를 체결하고 국군 내 수소전기차 도입과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협약 당사자들은 국방부의 수소 활용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국방부는 자운대 인근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설치에 협력하고 오는 2021년까지 수소전기차 10대를 구매하여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또 추후 지속적인 수소전기차 구매·운영 확대 및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 적용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수소 드론(사진)의 군사용 도입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군 장비 및 시설 내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 적용 등을 위한 기술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고, 환경부는 민·군 겸용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지원한다. 현대차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각각 수소전기차와 수소드론의 개발, 생산 등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MOU는 민간 기업과 정부 기관, 국군이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는 지금도 국방부, 산업부, 환경부 등 여러 정부 부처의 관용차로 운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