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전복 트럭과 정면 충돌" 테슬라, 오토파일럿 안전성 도마

  • 입력 2020.06.03 09:37
  • 수정 2020.06.03 09:5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의 '모델 3'가 고속도로 위 전복된 화물 트럭을 피하지 못하고 정면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운전자는 사고 당시 테슬라의 반자율주행기능 '오토파일럿'을 작동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다시 한 번 해당 시스템의 안전성이 도마에 올랐다.

오토블로그, 카스쿱스 등 외신들은 지난 1일, 대만의 한 고속도로에서 1차선에 전복된 화물 트럭을 모델 3가 정면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사고 장면이 담긴 감시카메라 영상에는 흰색 테슬라 모델 3가 트럭에 충돌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겼다. 당시 교통 상황은 충분한 제동 거리가 확보되고 교통 흐름도 많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된다.

대만 현지 매체들은 운전자가 오토파일럿을 작동하고 있었고 자동차가 전방 장애물을 발견하고 스스로 제동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적으로 그러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모델 3 운전자 황 모씨는 당시 시속 110km로 오토파일럿을 설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복된 화물차 운전자 예 모씨는 화물차 전방 10m에서 다가오는 차량들에 수신호를 하고 있었으나 테슬라 차량은 이에도 반응하지 않았고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직접 밟았을 때는 이미 제동거리가 너무 짧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경찰 당국은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하고 있어 큰 부상은 없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