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출 비상, 3월 신차 판매 전년 동월 대비 20.9% 감소

  • 입력 2020.04.01 16:28
  • 수정 2020.04.01 17:3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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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지난 3월 한 달간 국내 7만2180대, 해외 23만6323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총 30만850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판매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3.0% 증가했으나 해외 판매는 26.2% 감소했다. 현대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한편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3월 국내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7만2180대를 기록했다. 세단은 그랜저(하이브리드 3032대 포함)가 1만6600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쏘나타(하이브리드 720대 포함) 7253대, 아반떼 3886대 등 총 2만8860대가 판매됐다.

특히 그랜저는 1만7247대가 팔린 지난 2016년 12월 이래 3년 3개월 만에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하고 쏘나타도 전년 동월 대비 20.2%의 증가를 보이는 등 전체적인 수요 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신차들이 좋은 성적을 거둬 판매를 견인했다. 한편 이 달 7일 출시를 앞둔 신형 아반떼는 사전 계약일 하루 만에 1만 대를 돌파하며 앞으로의 판매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RV는 팰리세이드 6293대, 싼타페 5788대, 코나(하이브리드 697대, 전기차 1391대 포함) 5006대 등 총 2만2526대가 팔렸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만2071대 판매를 기록했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700대를 판매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V80가 3268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G90가 1209대, G70가 1109대, G80가(구형 모델 546대 포함) 617대 판매되는 등 총 6203대를 기록했다. 지난달 30일 7년 만에 신형 모델을 출시한 G80는 럭셔리 세단 시장에서는 이례적으로 출시 하루 만에 2만2000대 계약을 돌파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지난달 현대차 해외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6.2% 감소한 23만6323대를 기록해 코로나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현대차 해외시장의 경우 수요 위축과 일부 해외 공장의 가동 중단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 세계에 유례없이 닥친 위기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조기 정상화를 위해 힘쓸 것이다”면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노력을 이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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