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0년 예산 50조원, 수도권 2층 전기버스 투입

  • 입력 2019.12.23 11:18
  • 수정 2019.12.23 11:2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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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의 2020년 예산과 기금이 50조1000억원으로 확정됐다. 국토부는 내년 예산과 기금과 가운데 4조 8000약원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이용되는 중대형 SOC의 사고예방과 안전도강화를 위한 투자에 집중될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안전 분야애서는 지난 14일 연쇄추돌사고를 일으킨 상주~영천고속도로의 도로 살얼음, 겨울철 적설이나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취약 구간인 고갯길, 교량 또는 터널 입출구 등에 자동염수분사시설 설치에 6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터널 안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초동대응을 통해 후속 차량의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터널원격제어시스템도 구축된다. 혼자 귀가하는 여성이나 아동 안전을 지켜주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도 전국 79개 지자체에 구축한다.

국토부는 교통사고 피해자의 재활을 돕기 위해 국립교통재활병원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고 역할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통 분야에서는 교통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투입한다. 

수도권 도심의 주요 교통 혼잡지역 정류장 대기 시간을 줄이고 미세먼지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주요 지역 이동시간을 70% 이상 단축시킬 수 있는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공사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신안산선, 별내선, 진접선, 서울 7호선 청라연장 등 광역철도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교통수단 간의 환승센터 구축도 7곳이 새로 추진돼 올해 추진 중인 3곳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생활 SOC 분야 중 주차환경 개선 사업이 전국 17개 시·도 295곳에서 진행된다. 구도심 상업지구의 심각한 주차난이나 주택가 주차공간이 부족해 퇴근 후 평균 10분 이상 배회하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이 밖에도 첨단 자율주행, 수소전기차,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교통체계의 구축 등을 통해 통행 속도를 높이고 민간 교통 시설 사용자의 편의성 개선도 이뤄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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