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 80, 0.002초 만에 노면 소음 잡는 기술 적용
제네시스 GV 80, 0.002초 만에 노면 소음 잡는 기술 적용
  • 김흥식 기자
  • 승인 2019.11.11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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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 타이어와 아스팔트 노면이 만나면서 발생하는 노면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기술이 개발됐다. 현대차그룹이 6년 간의 연구끝에 개발한 이 기술은 미국 등에 특허 출헌을 마쳤으며 제네시스 브랜드의 신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11일, 노면소음을 크게 줄여주는 RANC(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 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차음재, 다이나믹 댐퍼 등을 사용하는 기존 수동적인 소음 차단 방식은 무게 증가와 저주파 소음의 차단이 불완전했고 마이크를 이용해 저주파 소음을 상쇄기켜 주는 ANC( Active Noise Control; 능동형 소음 저감기술)는 소음의 유형이 일정하고 언제 발생할지 예측할 수 있는 상황에 한정적으로 사용됐다. 반면, RANC는 타이어 등 다양한 유형으로 여러 곳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를 상쇄시키는 반대 위상의 음파로 실내 정숙성을 대폭 향상시켜준다.

RANC기술은 소음 분석부터 반대 위상 음파를 발생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고작 0.002초에 불과하기 때문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한 노면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원리는 반응이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노면에서 차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면 DSP(Digital Signal Processor)라는 제어 컴퓨터가 소음의 유형과 크기를 실시간 분석한 뒤 역위상 상쇄 음파를 생성해 오디오 시스템의 스피커로 내보내는 방식이다.

그리고 RANC용 마이크는 노면소음이 제대로 상쇄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DSP가 소음 저감 효과를 높이도록 도와준다. 현대차그룹은 6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RANC를 양산 적용에 성공했다. 특히 선행개발 단계에서 KAIST, 번영, ARE, 위아컴 등 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형태로 진행됐다. 또한 양산 단계에서는 글로벌 차량 오디오 전문업체인 하만과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

RANC 적용으로 감소하는 약 3dB의 소음은 이를 적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실내 소음에너지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내는 것으로, 누구라도 쉽게 소음 저감을 체감할 수 있으며 한 체급 더 높은 차의 정숙성을 갖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양하고 불규칙한 노면소음까지 줄이는 것이 가능해져 기존 NVH저감 기술의 한계를 넘어 조용한 자동차 실내의 구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는 파워트레인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노면소음이 두드러질 수 밖에 없어 RANC가 적용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이강덕 현대자동차그룹 연구개발본부 NVH리서치랩 연구위원은 “RANC는 기존 NVH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킨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NVH 저감 기술 분야에서 지속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정숙성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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