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영제가 시행되고 있는 서울 시내버스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김한정 의원(남양주을,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서울 시내버스 회사들이 처, 자녀는 물론 조카와 시누이, 제부 등 친인척을 임원으로 내세워 수백 억 원대의 시민 혈세를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서울 버스 준공영제 회사 사주들이 친인척을 임직원으로 앉혀 놓고 매년 수백 억 원의 연봉을 챙겨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들이 챙긴 혈세는 지난 5년간 661억 원에 달했으며 65개 버스회사 중 50개 업체는 대표이사와 친인척을 임원으로 선임해 가족경영을 해 왔다"며 "버스 준공영제의 근간인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버스 회사 사주들은 공동대표이사, 이사는 물론 감사자리까지 ‘처, 자녀, 형제, 조카, 손자, 시누이, 시숙, 사위, 처제, 제부’ 등을 앉혀놓고 적게는 수천 만 원에서 많게는 2억 원에 육박하는 연봉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65개 회사의 임원 총 지급액 984억 원 가운데 이들이 챙긴 돈만 67.2%에 달했고 친인척 1인당 연봉은 1억 3000만원에 달했다.
반면, 지난해 65개 버스회사의 직원 평균 연봉은 4399만원으로 이 가운데 운전기사는 5045만원으로 나타났다. 버스 준공영제가 시작된 2004년 이후 지금까지 서울시가 버스회사에 지급한 적자 보전금은 총 3조 7155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1조6155억원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지급됐으며 지난 한 해에만 5402억원이 지원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매년 수천 억 원의 혈세로 적자를 메워줬더니, 버스회사는 친인척들을 임원으로 앉혀 수백 억 원의 연봉을 챙겨가고 있었다"며 "버스 준공영제가 오히려 부의 세습을 도와주고 있다"며 버스 준공영제의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