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2019] BMW, 토요타와 협력한 수소전기차 'i 하이드로젠 넥스트’

  • 입력 2019.09.10 19:56
  • 수정 2019.09.10 20:2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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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가 토요타와 협력해 개발한 수소전기차 'i 하이드로젠 넥스트’를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에서 공개했다. BMW i 하이드로젠 넥스트는 전기차 i 시리즈의 디자인 언어를 적용, 전면 보닛에 BMW i 블루 패턴이 뚜렷하게 각인됐으며, 이 패턴은 공기 흡입구에도 3차원적인 형태로 나타나 존재감을 드러낸다.

패턴의 모양과 색상은 미네랄 화이트(Mineral White) 컬러가 적용된 차량 바디의 프론트 엔드와 측면을 가로지른다. 후면부는 배기 테일파이프가 없는 디자인으로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BMW는 i 하이드로젠 넥스트를 시작으로 2022년에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BMW X5 기반의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2025년에 다양한 양산형 수소연료전지 차량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이다. 한편 BMW는 지난 2013년부터는 토요타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한 구동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지난 2015년에는 BMW 5시리즈 그란 투리스모에 기반한 시연 차량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구동 시스템 분야의 연구 개발 결과를 선보였다.

2016년에는 토요타 자동차와 제품 개발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차세대 연료전지 구동 시스템 및 수소연료전지 차량을 위한 확장 가능한 모듈형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오고 있다. 지난 2017년 1월에 BMW 그룹과 토요타 자동차는 11개의 완성차 업체 및 에너지 기업과 함께 ‘수소 위원회’라는 국제 협의체를 발족하기도 했다.

수소연료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수소 위원회에는 2019년 6월 기준 60개의 회사가 참여하고 있다. BMW는 토요타 자동차와의 협력을 통해 앞으로도 배출가스 없는 이동성을 실현하기 위한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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