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점식 르노 마스터 안전벨트, 2점식으로 바꾸는 황당한 이유

  • 입력 2019.08.29 07:56
  • 수정 2019.09.23 20:4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좌석에 3점식 안전벨트가 적용된 르노 마스터 버스

르노 마스터가 전 좌석에 적용한 3점식 안전띠를 제거하고 2점식 안전벨트로 교체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6월 출시한 르노 '마스터 버스'는 13인승과 15인승으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승합 이상의 차종 가운데 유일하게 승객석을 포함한 모든 좌석에 3점식 안전벨트를 적용하고 있지만 어린이 통학용의 경우 모두 제거하고 다시 수 백만 원을 들여 2점식 안전벨트로 교체하고 있다.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치사율과 부상 정도를 줄이는데 에어백보다 효과가 큰 안전벨트는 크게 2점식과 3점식으로 나뉜다. 1959년 볼보자동차가 3점식 안전벨트를 적용하기 이전에 주로 사용했던 2점식 안전벨트는 사고가 났을 때 탑승자의 상체가 급격히 앞으로 쏠려 나가며 2차 충격에 의한 부상이 발생했고 벨트를 조여주는 버클 위치 때문에 신체 장기가 손상되는 일도 자주 있었다.

3점식 안전벨트는 2차 충격에 의한 부상과 신체 손상을 줄여주는 획기적 안전장치로 지금까지 전 세계 모든 자동차가 사용하고 있으며 그동안 100만 명 이상의 목숨을 구한 획기적 발명품으로 평가된다. 그런데도 르노 마스터에서 3점식 안전띠가 2점식으로 교체되는 황당한 일은 후진국형 국내 안전 규정 때문이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제 27조. 승합 및 버스 차량의 2점식 안전벨트를 허용하는 이 규정에 따르면 어린이 통학버스의 2점식 안전벨트를 허용하되 3점식 안전벨트는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별도의 장치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높이 조절이 불가능한 르노 마스터를 어린이 통학버스로 사용하려면 3점식 안전벨트를 모두 떼어내고 2점식 안전벨트로 교체해야 한다.

성인 신체에 맞춰 설치된 3점식 안전벨트는 강한 충돌 등으로 충격이 발생했을 때 어깨를 가로지르는 벨트가 어린이의 목 부분 등을 압박해 더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 2점식 안전벨트 사용을 허용한 이유다. 그러나 카시트를 사용하는 유아나 어린이의 안전을 위한 근본적 대책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어린이 통학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승합차는 물론 빠른 속도로 달리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등 대중교통 대부분도 2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고 있다. 전문가들도 여러 유형의 사고를 살펴봤을 때 2점식 안전벨트가 경미한 사고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빠른 속도에서는 부상의 정도를 낮추거나 사망까지 막을 수는 없다고 지적한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어린이 통학버스와 9인 초과 승합차, 버스에 3점식 안전벨트를 의무화해 달라는 청원이 게시됐다. 청원인은 최근 인천 송도에서 승합차 간 충돌로 2명의 어린이가 사망한 사고에서 복부의 선명한 벨트 자국을 예로 들며 2점식 안전벨트는 시속 85km의 속도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모든 9인 초과 승합차와 버스에 르노 마스터 버스와 같은 3점식 안전벨트 설치를 의무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미국, 호주,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은 시속 50km 이하의 속도로 달리는 입식 대중 노선버스를 제외한 모든 차량(승용차, 승합차, 코치 버스,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버스 등)은 3점식 안전벨트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또 어린이의 카시트 사용을 의무화하면서도 안전성을 검증받은 제품을 2점식 안전벨트로는 체결이 불가능해 사용조차 할 수 없는 황당한 일도 벌어지고 있다.

어린이 교통안전과 올바른 카시트 장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커뮤니티 '아이와차'의 운영자로 국민청원을 게시한 전용완(아이와차 운영자)씨는 "법과 제도가 미흡하다 보니 기업들은 이를 이용해 원가가 낮은 2점식 안전벨트만 사용하고 있다"라며 "어린이의 안전에 절대적인 안전벨트가 통학버스는 물론 11인승 이상 모든 승합차와 버스 등에 3점식이 의무화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