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위의 꿈, 르노·FCA 합병 공식 철회 '서로가 네 탓'

  • 입력 2019.06.07 07:43
  • 수정 2019.06.07 07:55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과 몇 시간 만에 분위기가 바뀌었다. 파리 인근에서 FCA의 합병 제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르노 이사회는 5일(현지 시각) 오전까지만 해도 프랑스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로 합병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지만, 오후 태도가 돌변하면서 결국 합병 추진은 없던 일이 됐다.

르노에게 처음 합병을 제안한 FCA는 이날 성명에서 "르노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정부의 정치적 상황이 협상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FCA는 따라서 자신들의 제안을 철회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르노 역시 "프랑스 정부가 합병에 대한 논의를 더 신중하게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며 "찬반 투표를 미루자는 요청에 따라 이사회가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고 말했다. 르노·닛산의 합병에 프랑스 정부가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는 여러 가지다.

우선은 프랑스 내에 있는 공장의 폐쇄, 감원 등의 구조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데다 무엇보다 닛산과의 관계 설정이 애매하다는 것이 최대 걸림돌이 됐다. 실제로 사이카와 히로토 닛산 CEO는 "우리와의 계약을 포함한 동맹 관계를 재검토해야 한다"며 르노를 압박했으며 이사회의 합병 찬반 투표에서도 기권할 것임을 밝혀왔다,  

닛산은 르노의 지분 15%, 르노는 닛산 지분 43%를 각각 보유하고 있으므로 프랑스 정부로서는 상당한 부담을 갖고 협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협상이 무산된 직후, FCA와 르노는 프랑스 정부는 각각 서로의 탓을 하고 있어 재협상이 이뤄질 가능성은 전혀 없다는 것이 현지의 분석이다.

한편 FCA는 지난달 27일 르노에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공유차량 등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을 공유하고 비용 부담을 줄이자며 각각 50%의 지분을 갖는 합병을 제안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아 왔다.  

키워드
#르노 #닛산 #합병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