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차세대 i20를 개발하며 보다 세련된 N 패키지를 추가해 고성능 '핫해치' i20 N을 출시할 예정이다. 최근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코스에서 i20 N 실험용 차량의 주행 테스트카가 포착되며 그 동안 추측으로만 여겨졌던 i20 N 출시 가능성에 확신을 더했다.
폴로 GTI, 포드 피에스타 ST와 직접경쟁모델로 등장을 앞둔 i20 N은 상위 라인업에 포진한 i30 N의 스타일을 계승하고 보다 콤팩트한 차체에서 발휘되는 극한의 운동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스파이샷에 포착된 i20 N 실험용 차량은 실제 양산에 앞서 막바지 테스트 단계에 돌입한 모델로 일반 모델과 달리 보다 길어진 휠베이스와 더욱 커진 브레이크 캘리퍼, 피넬리 P제로 215/40R 18인치 고성능 타이어 탑재로 차별화를 이뤘다. 또한 더욱 강력해진 주행 성능을 암시하는 2개의 원형 머플러를 장착해 확연히 다른 모습을 연출했다.
외신들은 실제 양산형 모델의 경우 더욱 강화된 섀시를 바탕으로 서스펜션 튜닝, 날카로운 핸들링을 갖추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해당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1.6리터 터보차저 엔진이 탑재되어 약 2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i20 N은 2020년경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앞서 출시된 3종의 N 라인업 외 투싼과 쏘나타 그리고 최근 선보인 베뉴까지 다양한 차급에서 N 라인업을 확장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베뉴 N 라인까지 출시될 경우 현대차는 i30 N, i30 N 패스트백, 벨로스터 N 최근에 공개된 투싼 N 그리고 곧 추가될 쏘나타 N 등 다양한 차급과 차종에서 고성능 모델을 확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