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 활성화의 시작 '자동차 튜닝 진흥법'에 거는 기대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19.04.14 07:50
  • 수정 2019.04.14 07:52
  • 기자명 김필수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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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자율주행차, 카 쉐어링 등 다양성이 커지면서 기존 120여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통째로 바뀌고 있다. 그럼에도 자동차를 자신의 개성에 따라 바꾸고자 하는 욕구는 변하지 않고 있다. 최근의 자동차 튜닝이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차 튜닝과 소소한 생활 튜닝으로 확대되는 이유다. 자동차 튜닝은 선진국에서 이미 독립적인 산업으로 발전했다.

일본은 최대 약 20조원, 미국은 약 30조원에 달하는 거대 시장으로 성장했다. 선진국은 안전, 배기가스, 소음 등 기존 규제만 존재하고 나머지는 자유스럽게 탈착이 가능하다. 엔진과 변속기를 구입해 직접 차량을 제작하고 인증을 받아 주행을 할 수 있기도 하다.

국내 자동차 튜닝 산업은 수십 년간 불모지로 남아있다. 지난 정부가 처음 자동차 튜닝을 신산업으로 보고 규제를 풀기 위해 노력했으나 부처 이기주의와 기득권 세력에 막혀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7년 전 5000억원 수준이었던 튜닝 시장의 규모는 지금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에서는 튜닝을 제조업으로 산업 분류코드를 지정하는 작업을 오래전 시작했고 튜닝사 자격증 신설 및 시행, 제조업 등록 등 다양한 일을 해왔다. 정부의 지원이전혀 없었지만 민간 협회 차원에서 주변의 다양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피나는 노력을 기울여왔고 최근 그 결실이 보이기 시작했다. 

최근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법'이 국회 윤영일 의원의 주도로 발의됐다. 이 법이 통과된다면 튜닝 산업의 획기적인 활성화와 함께 튜닝업 신설과 관리는 물론 미래 모빌리티 튜닝이라는 새로운 먹거리가 확보될 전망이다. 최근에는 내연기관차의 전기차 튜닝이 가능해져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미세먼지 등에 대한 대책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됐다.

일부 중소기업은 이미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튜닝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진흥법이 마련되고 전기차의 개조 등 이 분야의 여러 산업이 활성화된다면 향후 5년 이내에 자동차 튜닝은 약 4조원, 연관 산업인 모터스포츠 분야도 1~2조원 시장으로 커지게 된다. 따라서 부처간 이기주의나 밥그릇 챙기기로 관련법이 무산되는 일이 없도록 적극 협조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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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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