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렉서스 GS F 스포츠, 기품있는 성능이란!

  • 입력 2012.06.16 15:5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가 주도하고 있는 시장에 렉서스가 반전을 노리고 투입한 4세대 GS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부드러움을 강조한 이전의 모델보다 남성적인 이미지로 변신한 매력적인 디자인과 강화된 성능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GS의 새 라인업 가운데 퍼포먼스를 가장 강조한 F 스포츠를 시승하면서 렉서스는 더 이상 부드럽고 정숙한 승차감으로 승부하지 않겠다는 의도가 엿 보였다.

F 스포츠는 일반 모델과 외관상 큰 차이가 없지만 매쉬타입의 그릴과 안개등을 없애 간결하지만 전사(戰士)의 이미지를 더 강조하고 있다. 다크 메탈릭 19"휠이 적용된 측면, 그리고 안정감과 균형감을 살린 후면부는 렉서스 특유의 감성과 스포츠의 서브 네임을 붙인 모델답게 역동적이다.

실내는 기품으로 가득차 있다. 시트의 구성이 정통 스포츠카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질감이 우수한 뛰어난 소재를 정성스럽게 마무리했고 운전자의 체형에 맞는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도록 배려했다.

정갈하면서도 비쥬얼이 뛰어난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의 구성은 유니크한 수평구조의 대시보드와 어울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럭셔리 중형 세단의 기품있는 실내의 정형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형 내비게이션의 모든 메뉴와 공조, 오디오 조작을 리모트 터치 컨트롤을 통해 마치 컴퓨터 마우스를 조작하는 느낌으로 할 수 있다.

조작 버튼과 모니터에 번갈아 가며 시선을 둬야만 조작이 가능한 경쟁사 모델의 방식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편의성이다. GS F 스포츠는 최고 출력 310마력의 2GR-FSE(V6,3.5L) 24밸브 DOHC 듀얼 VVT-i엔진이 탑재됐다.

고출력 엔진을 탑재한 만큼 출력과 토크(38.2kg.m/6400rpm)는 여유롭고 파워플하다. 문제는 이런 고성능이 도로상에서 어떻게 발휘되는 가에 있다. 렉서스는 이에 대해 F스포츠를 개발하면서 서킷에서의 경험으로 단련된 주행성능이 일반운전자, 그리고 일반적인 도로에서 최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전용 스포츠 서스펜션, 다이나믹 핸들링 시스템(LDH), 그리고 전륜과 후륜에 19"타이어를 사용하되 후륜은 265/35R(전륜 235/40R)을 장착하고 브레이크의 사이즈도 표준보다 조금 큰 18"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를 장착하는 등 전용 장비로 안정적인 스포츠 드라이빙 능력을 발휘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렉서스의 자랑답게 F 스포츠는 순간 가속에서 놀라운 안정감과 빠른 반응을 보인다. 엑셀레이터를 가볍게 압박하는 순간 발휘되는 뛰어난 가속 성능 못지 않게 운전자를 즐겁게 하는 것은 사운드다. 사운드 제네레이터를 통해 확대되고 거칠어진 배기음은 F 스포츠의 진정한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요소다.

에코, 노멀,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등 4개의 모드로 운전이 가능한 F스포츠는 전용 서스펜션은 제법 빠른 코너링에서의 균형감과 과격한 핸들링을 충분하게 받아들인다. 그만큼 조금의 의심없이 역동적인 운전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특히 스포츠 모드에서는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휠의 감각이 좀 더 딱딱해지고 예민해져 파워플한 운전을 즐길 수 있다. 다만 F스포츠의 역동성을 모두 즐기기 위해서는 만만치 않은 연료비 부담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에코 혹은 노멀 모드에서는 일반적인 동급 세단 연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한편, 한국도요타 렉서스 브랜드는 하이브리드 모델인 GS450h를 조만간 들여와 GS의 라인업을 완성할 계획이다.

[GS F 스포츠 주요제원]
전장x전폭x전고(mm)...4845ⅹ1840ⅹ1455
축거(mm)..................2850
윤거(전/후mm)...........1575/1560
공차중량 (kg).............1720
차량총중량 (kg)..........2045

엔진형식...................2GR-FSE(V6,3.5L)
배기량(cc)................3456
최고출력(PS/rpm).......310/6,400
최대토크(kg.m/rpm).... 38.2/4,800
연비(km/l).................복합 9.5(도심: 8.2, 고속도로: 11.7)

트랜스미션.................6단 자동변속기
서스펜션(전/후)..........더블 위시본 / 멀티 링크
브레이크(전/후)..........벤틸레이티드 디스크
타이어(전/후).............235/40R19,265/35R 19
가격.........................7730만원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