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2018년 경영실적을 발표하고 매출액 54조 1698억원(전년비 1.2%↑), 영업이익 1조 1575억원(전년비 74.8%↑)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경상이익은 1조 4686억원으로 전년비 28.8%, 당기순이익은 1조 1559억원으로 전년비 19.4%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판매 확대와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액이 전년 대비 증가했고 특히 2017년 3분기 통상임금 비용 반영에 따른 기저 효과다.
기아차의 지난해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0% 증가한 52만 861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2.5% 증가한 228만 594대로 전년 대비 2.4% 증가한 280만 9205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전년 대비 1.7% 감소한 59만 583대, 유럽은 3.0% 증가한 49만 1797대, 중국도 2.8% 증가한 37만 2대, 중남미와 중동 그리고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5.3% 증가한 82만 8212대를 팔았다.
매출액은 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 등 부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판매대수 증가와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에 힘입어 전년 대비 1.2% 증가한 54조 169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는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및 주요 신흥국 통화 약세에 따른 환율 여건 악화와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 등의 계정 재분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매출원가율도 1.9%포인트 증가한 85.2%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올해 국내외 자동차 시장과 대외 경영환경의 변화가 극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 글로벌 판매목표를 2018년 판매대수 대비 3.9% 증가한 292만대(내수 53만대, 해외 239만대)로 정했다. 이를 위해 신차 효과 극대화, 신흥 시장 공략 강화, RV 판매 비중 확대를 통해 판매목표 달성 및 수익성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기아차는 신형 쏘울, 대형 SUV 텔루라이드, 소형 SUV 신모델, 신형 K5 등 올해 새롭게 선보일 주력 볼륨 신차의 판매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경쟁력 있는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산업수요 성장세가 예상되는 인도와 러시아 등 신흥 국가에 대한 공략을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실제 기아차는 오랜 침체를 겪은 뒤 반등하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 수요회복 효과를 빠르게 선점, 지난해 현지 판매가 전년 대비 24.7% 증가한 21만 1,853대를 기록하며 11.8%의 시장점유율로 업체별 판매순위 2위에 올라있다.
이밖에도 기아차는 전사적인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등 내실경영을 더욱 강화해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적극 돌파해나갈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통상환경 악화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아차는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확대에 최선의 노력을기울이는 한편, 현재의 위기를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