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차종별 베스트 셀링카는?

  • 입력 2012.06.15 12:44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종별로 화려한 라인업을 선보이는 신차 시장만큼  중고차 시장도 다양한 매물들이 쏟아지고 있다. 신차와 달리 사양에 따라 한정된 가격대로 다양한 차종을 선택할 수 있는 중고차 시장에선 중고차 시세, 라이프 스타일, 차후 유지비 등을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중고차를 고르는일이 매우 중요하다.

중고차 전문 사이트 카피알은 차량 구입 예산으로 조금 더 저렴하고 우수한 성능의 중고차를 선택하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중고차 시장에서 베스트 셀링카로 통하는 차종별 추천 중고차를 제시했다.

학생들, 출퇴근용으로 사용할 직장인, 여성운전자, 혹은 가정내 세컨드카로 사용할 목적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찾는 경소형차는 저렴한 가격대와 다른 차종에 비해 짧은 주행거리등으로 만족도가 높다.

기름값 부담이 적고 경차혜택 등 유지비가 저렴하며 신형 올뉴모닝과 스파크 이전의 구형 뉴모닝과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수요가 많다.

3년 연속 중고차 거래량 TOP10에 속하는 국산차의 대표모델 아반떼HD와 쏘나타 시리즈는 준중형, 중형차 중 가장 인기있는 중고차 모델이다. 높은 중고차 가치를 유지하다가 신형 아반떼MD로 인해 천만원대 미만으로도 구입가능해진 아반떼HD는 젊은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다.

쏘나타 시리즈의 경우  NF모델은 1000~14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어 저렴한 가격대로 패밀리카급 차량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빠르게 새대교체를 진행중인 신형 쏘나타YF는 1700~2000만원대의 시세를 형성하며 매물 공급량이 적은 K5와 뉴SM5 를 제치고 활발하게 거래중이다.

현재 중고차 거래량 1위를 하고 있는 그랜저TG는 작년 신형 그랜저HG 출시 이후  2000만원대 미만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그랜저TG는 가격대비 성능, 디자인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 신차 출시 이후 처분 문의도 늘었지만 저렴한 가격대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소비자 수요도 덩달아 급증한 모델이다.

지난해 이뤄진 대형 신차들의 출시로 인해 시세 감가폭이 커진 K7은 최근 출시한 신차급 대형차 중에서는 매물공급량이나 가격적인 조건이 가장 좋은 편이다.

고급 대형차 제네시스는 신차 가격이 4000~6000만원대이지만 중고차로 사면 2008~2010년식 기준으로 2500~3500만원선에 구매할수 있다. 그랜저에 비해 큰폭으로 시세 감가가 이뤄지다보니 일부러 저렴한 신차급 제네시스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다.

레저활동, 나들이 이용객이 증가하는 요즘은 SUV 수요가 부쩍 증가한 상황이다. 그중에서도 신형 싼타페DM 출시로 인해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 싼타페CM은 1500~2600만원선으로 시세가 100만원 이상 저렴해졌다. 가격하락을 우려하는 급매물까지 나오면서 신차급 싼타페CM 중고차거래가 활발하다.

이밖에 SUV 차종중 중고차 잔존가치가 가장 높은 스포티지R과 그랜드 카니발의 인기도 꾸준하다.

카피알 마케팅 담당자는 “차종별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대표 베스트 셀링카들과 신차 출시여부에 따라 시세감가가 이뤄진 모델들 위주로 중고차 거래가 많이 이뤄진다”며 “중고차 구매시 다양한 차종을 비슷한 예산으로 구매할 수 있는만큼 당장의 저렴한 시세보다 향후 유지비용을 고려해서 차종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