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색(色) 선호도 1위 '흰색' 독특한 색 비중도 증가

  • 입력 2019.01.10 10:5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자동차 색상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전세계적으로 흰색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스프 코팅 사업부가 2018년 자동차 시장의 색상 분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화이트, 블랙, 그레이, 실버 등의 무채색 계열이 전세계에서 팔린 전체 자동차의 80%를 점유했다. 

이 중 화이트는 북미에서 25%, 유럽에서 약 33.3%, 아태지역에서는 50% 이상의 점유율로 가장 높은 인기를 보이는 반면, 실버 색상은 작년에 비해 선호도가 감소했다. 유채색 계열에서는 블루 색상이 가장 큰 인기를 끌었으며 레드가 그 뒤를 이었다. 

유채색의 인기는 소형 및 경차 부문에서 가장 두드러졌으며, 차종이 커질수록 유채색 계열의 비중이 감소했다. 반면 화이트 및 블랙의 점유율이 작년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태지역 시장에서는 화이트 색상이 작년에 비해 상당히 증가한 5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다른 지역보다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색을 선호하는 현상도 뚜렷해졌다. 일례로 메탈릭과 스파클링 블랙 색상의 수요가 차종을 불문하고 증가했고, 소형차에서 실버 및 그레이 계열에 반짝이는 효과를 첨가한 색상들도 증가했다. 유럽 시장에서는 그레이 계열이 전체 차량의 20%로 블랙을 대체하며 두번째로 인기 많은 색상으로 등극했다. 

블루 색상은 지난 2018년 11%의 점유율로 실버 계열을 앞서며 유럽에서 네번째로 선호도가 높은 색상으로 등극했다. 북미 시장에서는 여전히 무채색 색상이 전체 북미 시장의 75%를 차지하며 높은 인기를 이어갔으며, 이 중 화이트 색상이 여전히 선두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북미 소비자들은 스포츠카 및 픽업트럭 차종에서 레드 계열에 대한 선호도를 꾸준히 보였으며, 블루 색상 또한 작년과 비슷한 추세를 이어갔다. 또한 지난 10년간 강세를 보인 CUV(크로스오버 차량)도 화이트 색상이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블랙과 그레이가 뒤를 이었다. 블루와 레드에 대한 선호도는 비슷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