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 여친까지 떠나 보내는 에어컨 악취 없애려면

  • 입력 2012.06.14 10:08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낮에는 에어컨을 켜지 않고 운전하기가 힘이 든다. 겨울과 봄을 지나면서 오랫동안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갑자기 작동시키면 통풍구에서 악취가 나거나 냉방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무더위가 시작되면 여름철 자동차 필수품인 에어컨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킁킁' 에어컨에서 악취가=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에어컨을 작동하면 통풍구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에어컨 내부장치 중, 증발기(에바포레이터) 부분에 곰팡이가 생겼기 때문이다. 곰팡이 냄새를 확실히 제거하려면 전용 청소 약품을 사용하여 증발기 부분에 번식한 곰팡이를 화학적으로 제거해야 냄새를 완전히 없앨 수 있다. 또, 맑은 날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끈 채 송풍 팬을 10분 가량 가동해도 냄새가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고온 다습한 여름철에는 에어컨 속에 곰팡이와 같은 세균이 잘 서식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 주어야 한다. 6개월 혹은 1만5,000km 주행 후 주기적으로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보쉬 활성탄 캐빈 필터는 활성탄(숯)을 포함하고 있어 배기가스나 공조기 내의 곰팡이 냄새 등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할 뿐 아니라 미세먼지, 유해 배기가스, 차량내의 신차증후군 유발물질 등을 걸러내는 여과효율이 높아 운전자와 탑승자의 건강까지 보호해 준다.

▲바람은 나오는데 냉방이 안돼=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고 미지근한 바람이 계속 나올 경우에는 냉매량을 의심해 봐야 한다. 냉매 보충에는 전문장비가 필요하므로 가까운 정비업체를 찾아가도록 한다. 만약 냉매가 부족하지 않은데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에어컨 벨트가 늘어졌거나 센터페시아의 냉 온 조절기 케이블 고장일 수 있으므로 확인해 봐야 한다.

▲에어컨 바람이 약하네=에어컨 바람이 적게 나오거나 나오지 않을 때에는 실내공조기(에어컨 장치)의 팬 모터를 확인해봐야 한다. 모터가 돌지 않는다면 퓨즈가 끊어졌거나 배선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가까운 정비업체를 방문해 점검하도록 한다. 그렇지 않다면 대부분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과도하게 쌓여 막힌 경우이므로,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점검 및 교환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 소음이 심하네=에어컨 소음이 크다면 에어컨 내부의 베어링이 느슨해졌거나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가까운 정비업체를 방문해 베어링 및 벨트상태를 점검하고 필요시 교체해줘야 한다. 에어컨 벨트의 경우 2만km마다 점검하고, 2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연료소비 최소한으로 줄이는 에어컨 작동요령은=에어컨은 엔진으로 가동되는 히터와 달리 연료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에어컨 작동요령이 중요하다. 우선 가급적 정지상태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속주행이나 오르막길에서 에어컨을 가동할 경우 과부하로 인해 연료 소비가 많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에어컨을 가동할 때 초기에 4~5단으로 강하게 작동시키고, 점차 1~2단으로 낮추면 연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김민 이사는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기 때문에 차량 에어컨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며, "특히 한동안 사용하지 않은 에어컨 필터는 먼지와 같은 불순물이 많이 끼어있기 때문에 미리 점검하고, 필요 시에는 교환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