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결산 #9] 최고의 화제는 '화재' 자동차 부문 10대 뉴스

  • 입력 2018.12.27 09:0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자동차 부문, 최고의 화제는 '화재'였다. 연초 BMW 디젤차에서 발생하기 시작한 화재가 역대 최악의 폭염을 기록한 여름까지 이어지더니 마지막 12월 민관합동조사단의 발표를 놓고 또다시 격렬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올해는 BMW 차량 화재 못지않은 큰 이슈가 유독 많은 해이기도 했다. 2018년 한 해, 자동차 산업을 울고 웃게 했던 굵직한 이야기를 다시 한번 되짚어 봤다.

1) BMW 디젤차, 아직도 끄지 못한 '불'

연초부터 발생하기 시작한 BMW 화재가 무더위와 함께 더 잦아지자 정부는 8월 520d 등 42개 차종 10만6317대의 리콜 명령과 함께 운행중단이라는 사상 초유의 강제 명령을 내렸다. BMW는 독일 본사의 임원이 직접 한국을 방문해 결함 원인을 설명했고 대국민 사과와 함께 리콜 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BMW의 해명에도 정부는 민관합동 조사단을 꾸려 조사를 벌였고 12월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단은 EGR 쿨러 균열에 따른 냉각수 침전물이라고 밝힌 BMW의 해명과 다르게 EGR 밸브 열림 고착, 냉각수가 끓는 현상(보일링), 설계 결함 등을 지적해 결함 원인을 둘러싼 논쟁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2)'철수설' 불당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GM이 2월, 군산공장의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폐쇄를 결정했다는 소식에 자동차 업계는 큰 충격에 빠졌다. 당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이번 조치는 한국에서의 사업 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힘들지만 필요한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라고 말했지만 군산공장 폐쇄는 그동안 설로만 나돌던 한국GM의 철수가 본격 추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로  확산했다. GM은 전 세계적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사업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사업 구조를 개편하는 중이었다. 결국 정부는 GM이 요구한 대로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7억50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대신 향후 10년간 국내 공장 유지 그리고 연구개발(R&D)법인 신설과 글로벌 신차 등의 개발을 맡기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3) 한국의 마그나, 광주형 일자리 무산 

저임금을 통해 고용을 늘리려는 '광주형 일자리'는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할 처지가 됐다. 광주형 일자리는 기업의 임금 부담을 줄이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주거와 문화, 복지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현대차가 530억 원, 광주시가 590억 원, 그리고 협력사와 지역 경제계가 총 2800억 원을 투자해 합작 법인을 추진했지만, 노동계의 반대로 현재 논의가 중단된 상태다. 노동계는 광주형 일자리 공장에서 연간 10만대의 자동차가 현재 임금의 절반 수준에서 만들어지고 판매될 경우 임금 하향, 그리고 수급 조절 실패로 자동차 산업 전체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반대했다. 이 때문에 폭스바겐의 AUTO 500, 그리고 오스트리아 마그나와 같은 생산 전문 공장의 탄생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4) 10년 갈등을 푼 쌍용차 해고자 전원 복직

9월, 쌍용차는 2009년 구조조정으로 회사를 떠난 해고자 전원을 조건 없이 복직시키겠다고 선언했다. 노사 간 극렬한 대립과 갈등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쌍용차의 해고자 전원 복직 결단은 노사 간 상생의 모범적 사례로 남게 됐다. 쌍용차는 2018년 말까지 복직 대상 해고자들의 60%를 채용하고, 나머지는 2019년 상반기 말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2019년 상반기까지 부서배치를 받지 못한 복직 대상자는 2019년 말까지 6개월간 무급휴직으로 전환한 후 부서 배치를 완료한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도 2009년 구조조정과 관련한 일체의 집회나 농성을 중단했다.

5) 갈증만 키운 한국형 레몬법 1월부터 시행

2017년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같은 하자가 반복되는 신차를 교환 또는 환불받을 수 있는 레몬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7월 입법 예고됐다. 이에 따라 내년 1월부터는 자동차를 구매한 후 12개월 이내에 중대한 결함이 3회 이상 반복해서 발생하면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해진다. 일반 결함도 4회 이상 발생하면 대상에 포함된다. 애매했던 중대 결함의 범위도 차량의 주행, 승객 안전 등과 관련한 것으로 정의하고 일반 결함의 수리 기간이 누계 30일을 초과한 경우에도 교환이나 환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징벌적 손해 배상제도가 빠지고 제조사가 결함이 없다는 것을 밝힐 의무 조항이 없어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6) 왕의 귀환, 아우디 폭스바겐의 판매 재개

2016년 디젤 스캔들로 국내 판매를 중단한 지 2년여 만에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판매를 재개했다. 아우디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A6를 내놨고 폭스바겐 역시 가격을 대폭 할인한 파사트 GT로 포문을 열었다. 시장 반응은 뜨거웠다. 아우디는 7월 974대나 팔린 A6 효과로 1427대나 팔며 단숨에 수입차 월간 순위 4위로 올라섰고 폭스바겐은 복귀 한 달 만에 1627대를 팔아 3위에 이름을 올렸다. 8월에는 아우디 A6와 폭스바겐 티구안이 나란히 수입차 월간 베스트셀링 1위와 2위를 기록했다. 디젤차에 대한 거부감 확산에도 아우디와 폭스바겐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할인 공세는 뿌리치기 힘든 '유혹'이었던 셈이다. 

7) 제네시스 G70 모터트랜드 올해의 차

올해 국산 차가 해외에서 받은 여러 상 가운데 가장 가치 있는 것을 꼽으라면 주저 없이 벤츠 C 클래스, BMW 3 시리즈, 볼보 S60, 아우디 A4 등 유수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포진한 C 세그먼트  경쟁에서 제네시스 G70이 받은 '2019 모터트렌드 올해의 차'다. 모터트랜드는 G70에 대해 '심장이 뛰었다. 그동안 BMW3 시리즈가 최고였는데 막 나온 이 차가 더 낫다. 인피니티 G35보다 더 고급스럽고, 벤츠 C클래스에 없는 뭔가가 있고 아우디 A4보다 더 기민하다. 제네시스가 BMW보다 더 나은 3시리즈를 만들었다"며 극찬을 했다. 모터트랜드 올해의 차는 북미 올해의 차(NACOTY), 월드 카 오브 더 이어(WCOTY)보다 더 주목을 받는 상이다.

8) 수소전기차 시대 선언한 현대차 전략

현대차그룹이 12월, 오는 2030년 수소전기차 생산량을 연간 50만대로 잡고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70만기도 국내에서 생산하겠다는 수소전기차 전략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이 밝힌 중장기 수소 및 수소전기차(FCEV) 로드맵 ‘FCEV 비전 2030’은 2030년 연 50만대 규모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사와 함께 오는 2030년까지 연구·개발(R&D) 및 설비 확대 등에 총 누적으로 7조6000억 원을 투자하고, 5만1000명의 신규 고용 창출목표를 담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이 직접 일선에 나선 것도 주목을 받았다. 정 부회장은 "수소전기차의 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할 정도로 연관산업 파급효과가 큰 만큼, 협력사와 동반투자를 통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신성장 기반을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9) 연간 3만대에서 내년 5만 대, 급증하는 전기차

전기차 판매가 급증했다. 11월 현재 2만8900여 대를 기록한 전기차는 현재 추세로 볼 때 연간 3만 대 기록을 넘어설 전망이다. 전기차의 약진은 그동안 약점으로 꼽힌 1충전 주행 범위와 충전 불편이 해소되고 모델이 다양해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덕분이다. 내년 보조금이 축소되면서 급증세가 꺾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전체 지원 예산이 5402억 원으로 늘어 수혜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올해의 두 배 수준인 5만 대는 무난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10) 중고차 소비자 피해 배상 책임 강화

연간 400만대 규모로 거래되는 중고차 시장이 외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자 정부가 성능 및 상태점검 보험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중고차 매물의 점검 부실과 착오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보험으로 구제하려는 조치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25일부터 중고차 구매 시점부터 법적 보증기간인 30일 또는 2000㎞ 주행 안에 72개 항목 중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성능상태를 점검한 업체가 배상책임을 갖게 됐다. 소비자가 자동차기술사나 자동차진단평가사 등이 조사 산정한 중고차 가격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중고차 가격 산정 제도도 올해 마련이 됐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