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고속도로 5000km, 전국 도로 정밀지도 구축 추진

  • 입력 2018.12.19 11:43
  • 수정 2018.12.19 11:5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모든 도로에 정밀도로지로를 구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서울임페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자율주행 미래 발전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2019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5000km에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밀지도는 중앙선과 경계선 등의 도로의 차선 단위를 상세하게 구분하고 신호등, 표지판, 노면의 표시 같은 시설까지 포함,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기반시설로 꼽힌다.

정부는 고속도로에 이어 국도와 지방도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는 "실시간으로 도로의 변화를 갱신하고 반영하기 위해서는 민관 협력이 필수"라며 "관련 기업과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는 이 방안을 토대로 2019년말까지 여러 기업이 참여하는 '정밀도로지도 민관 공동구축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은 자율주행차 제작 가이드라인 초안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는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시 고려해야 할 안전요소 3개 부문과 11개 항목이 제시됐다.

이에 따라 운행전 시스템, 주행, 운전자 안전 3개 부문의 안전요소와 사이버 보안, 통신안정성, 비상상황 대응, 충돌 후 시스템 거동, 데이터 기록 시스템 등 11개 항목에 대한 안전 평가를 시행해야 한다. 협의회는 가이드라인이 규제보다는 기술 개발을 위한 지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관계기관과 업계 등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 상반기 중,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미래포럼은 또 자율주행차의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체계 구축 방안, 자율주행차의 대중교통 도입을 위한 민관 역할 분담, 자율협력 주행 연구 및 인프라 도입 방안 등을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한편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심포지엄에서 제시된 연구와 논의 결과는 적극 검토해 정부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