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루프 달린 중고차, 평균 4일 더 빨리 팔렸다

  • 입력 2018.11.15 08:58
  • 수정 2018.11.15 09:1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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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루프와 내비게이션, 통풍시트 등의 옵션을 장착한 중고차 매물의 판매기간이 그렇지 않은 상품보다 더 빨리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SK엔카닷컴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중고차 인기모델 5종의 옵션별 판매기간을 분석한 결과 선루프를 장착한 경우 평균 4일 빨리 처분이 됐다.

조사분석 대상은 그랜저HG(현대자동차) LF쏘나타(현대자동차) 올뉴카니발(기아자동차) 올 뉴 쏘렌토(기아자동차) 스파크(한국GM) 등 인기 모델로 내비게이션 선루프 가죽시트 통풍시트 후방감지센서 등 5개의 옵션을 비교했다. 

5종 모델 14만여 대 분석 결과 선루프와 내비게이션, 통풍시트의 옵션이 있는 경우 빠르게 판매됐다. 특히 선루프가 있는 차량은 없는 것보다 평균 4일 빨리 팔렸다. 이외 가죽시트 및 후방감지센서 등의 옵션은 판매기간의 차이가 1일 미만으로 거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로 가장 많이 거래되는 그랜저HG의 경우 선루프가 있는 차량이 없는 것보다 6.3일 일찍 판매됐다. 통풍시트가 있는 경우에는 판매기간이 4.5일 더 빨랐다. 대표 중형 세단 LF쏘나타는 선루프 장착 차량이 1.2일, 통풍시트 장착 차량이 2.1일 더 빨리 팔렸다.

개방감이 뛰어나고 환기가 쉬운 선루프를 비롯해 매년 여름철 폭염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는 만큼 통풍시트의 인기도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선루프 장착 시 올뉴카니발은 4.7일, 올뉴쏘렌토는 4일 빨리 팔려 해당 옵션 탑재 여부에 따른 차이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경차 스파크는 내비게이션 옵션을 장착한 차량이 6.8일 빠른 판매기간을 기록하며 월등한 인기를 누렸다. 경차의 경우 인생 첫 차로 구매하는 이들이 많아 실용적인 옵션인 내비게이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홍규 SK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 본부장은 “대체적으로 인기 있는 옵션들은 비슷하나 차종 별 쓰임새가 달라 판매기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준중형 이상의 차종에서는 보다 쾌적한 환경을 선사하는 선루프 옵션의 유무가 큰 영향을 끼쳤고, 경차의 경우 다른 옵션보다도 주행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내비게이션 옵션이 있는 차량이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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