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9월 한 달 동안 국내 3만5800대, 해외 19만7908대 등 세계 시장에 총 23만370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5.4%, 해외 판매는 1.9%가 각각 줄어든 수치다.
9월 추석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의 영향으로 국내 및 해외 판매량이 모두 줄었다. 1월부터 9월까지의 누계 실적을 보면 국내 시장에서는 39만4700대, 해외 시장에서는 168만 2660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 3.0% 증가했다.
차종별 글로벌 판매는 스포티지가 4만4506대로 가장 많이 팔렸다. 내수 시장에서는 승용 모델이 모닝(3829대)이 가장 많이 팔렸으며 K5(3310대), K7(2996대), K3(2382대) 등 총 1만 5419대가 판매됐다. K5의 월간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고 플래그십 세단 K9은 1008대를 기록했다.
RV 모델은 카니발이 5760대 판매되며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 연속으로 기아차 월간 판매량 1위를 기록했고 쏘렌토 3943대, 스포티지 3047대 등 총 1만 6,194대를 판매했다. 니로 EV는 1066대가 팔려 기아차 최초로 전기차 월간 판매량 1000대를 넘어섰다.
해외 시장에서는 스포티지가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한 4만1459대를 기록해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프라이드(리오)가 2만5077대, K3(포르테)가 2만3299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신형 K3를 비롯해 본격적인 해외 판매가 예정돼 있는 니로 EV, K9 등을 성공적으로 론칭해 판매 확대를 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