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교통당국, 폭스바겐 가솔린 차 '불법 장치 못 찾아'

  • 입력 2018.09.03 10:33
  • 수정 2018.09.03 10:5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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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일요일, 독일 연방 교통국은 폭스바겐그룹 가솔린 차량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조작과 관련된 의심 사례가 최근까지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빌트암존탁의 앞선 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는 분위기다.

2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독일의 유력 주간지 빌트암존탁(Bild am Sonntag)은 폭스바겐그룹의 가솔린차 일부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조작하는 불법 장치가 부착됐다고 보도했지만 최근까지도 관련 내용이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의 해당 장치는 변속기 소프트웨어를 조작하는 것으로 앞서 배기가스 저감 장치 가동을 조작했던 디젤게이트의 불법 소프트웨어와 유사한 방식이 사용된 것으로 의심되어 왔다.

빌트암존탁 등은 익명의 제보를 인용해 폭스바겐그룹은 실험실 테스트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임의로 감소시키도록 해당 장치를 사용해 왔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특정 상황에서 변속 시스템 조작을 통해 엔진회전수를 높이고 이 때 발생하는 열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방식을 사용해 왔던 것으로 전해졌으며 또 스티어링 휠을 15도 이상 꺾으면 해당 기능을 중단하는 등 디젤게이트 불법 소프트웨어와 유사 방식이 사용된 것으로 의심돼 왔다.

다만 최근까지 이뤄지고 있는 독일 정부의 관련 조사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 내 가솔린 차량에서 불법적인 소프트웨어는 발견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독일 폭스바겐 본사 대변인은 이번 조사와 관련해 "수사가 진행되는 사안에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폭스바겐그룹 조사에 참여한 뮌헨 및 브라운슈바이크 검사소는 논평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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