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BMW 차량 안전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 자제 당부

  • 입력 2018.08.03 13:32
  • 수정 2018.08.03 13:3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6일 BMW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된 520d 등 42개 차종 10만6317대의 차량에 대한 리콜 명령이 내려진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BMW 차량 화재사고 관련 정부의 입장을 3일 발표했다. 국토부가 리콜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으로 이번 사안에 대한 심각성을 엿볼 수 있다.

발표문에 따르면 국토부는 글머리에 "최근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BMW 차량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크게 놀라셨을 국민 여러분들께 송구스럽다는 말씀과 함께 정부의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BMW 차량의 사고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겠다. 관련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규명하고 한 점 의혹 없이 소상하게 밝혀 신속하게 알려드리겠다. 이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지금까지 정부기관과 BMW의 대응과정이 적절하였는지도 함께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BMW에서도 현 상황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보다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촉구한다. 우리 국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대체차량을 제공하고 조사에 필요한 관련부품 및 기술자료 등 모든 자료를 빠짐없이 신속하게 제공해 주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토부는 입장문을 통해 "해당 차량을 소유하신 우리 국민들께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으시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한다"라고 차량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국민 안전확보를 위해 리콜제도 등 현행 법령과 제도가 적절한지에 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BMW 화재 관련 리콜과 관련해 BMW측은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냉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흡기다기관에 유입, 구멍을 발생시키고 위에 장착된 엔진커버 등에 발화되어 화재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국토부는 최근 화재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520d 차량 등에 대해 교통안전공단에 제작결함 조사 지시를 지난달 16일 내리고 현재 화재원인 등에 대한 결함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혀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