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내부 고발 '직함이 사라졌다'

  • 입력 2018.07.30 11:21
  • 수정 2018.07.30 11:2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젤 게이트 이후 절치부심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내부 조직을 추스리고 건강한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혁신에 나섰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4월 발표한 미래 전략 '미션5(Mission 5)'를 발표한 바 있으며 오는 8월부터 구체적인 실행에 나선다고 밝혔다. 미션5는 고객만족도 향상, 조직효율성 강화, 정직한 행동, 사회적 책임 강화, 시장리더십 회복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수평적 기업 문화의 출발점으로 오는 8월 1일부터 사내 직함을 없애고 호칭을 통일시킨다. 이에 따라 사내 모든 직함을 'OO님'으로 통일되고 모든 임직원이 직급에 상관없이 이름 뒤에 '님'을 붙이게 된다. 르네 코네베아그 그룹총괄사장은 '르네님'으로 불리는 식이다.

이 같은 호칭 파괴로 직원 모두는 보다 열린 마음으로 수평적 사고를 통해 더욱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의사 소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직급의 높고 낮음, 나이를 떠나 모두가 동등한인격체로 존중하고 존중받는 기업문화를 정착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호칭 파괴와 함께 8월 1일자로 내부고발자 정책을 새롭게 도입한다. 내부고발자란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부정과 부패, 불법, 비리 등을 알게 되어 이를 시정하고자 내부책임자 및 감사부서에 제보하는 역할로, 사회 공동체의 이익을 중시하는 공익적 행위로 평가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내부 위법 상황 및 내부고발자 정책에 대한 지원, 감독 역할을 수행하는 준법팀(Complicance Organization)을 지난 4월 독립부서로 분리했으며 기존의 행동 강령을 업데이트하고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강화하는 등 미션5의 가치 중 하나인 '정직한 행동'의 실천을 위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직원에게는 동기 부여로 밝은 에너지 확산에 나선다. 'AVK 코어 러닝 아워(AVK Core Learning Hour)'와 'AVK 플러그인 데이(AVK Plug-in Day)'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조직 역량과 효율성 강화를 위해 진행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이다.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일과 삶 간의 행복지수를 높여, 궁극적으로는 조직 안팎으로 긍정의 에너지를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AVK 코어 러닝 아워'는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온라인 교육의 수강을 독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커뮤니케이션 스킬, 업무 다양성, 실무 핵심 기술, 관리자로서의 리더십 등 크게 네 가지카테고리로 구성된 강좌들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직원들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이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데,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반부터 오후 1시까지는직원들이 집중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사내 학습 공간과 간단한 중식이 제공된다. 외국계 기업 특성상 외국인 임직원이 많은 만큼, 언어 장벽을 최소화하기 위한 어학 강좌 (한국어, 영어, 독일어)가특히 인기 있는 편이다.

'AVK 플러그인 데이'는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 조기퇴근 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마치 전기차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하듯이 ’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한 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요즘직장인들이 추구하는 '저녁 있는 삶', '워라밸'을 지켜 주기 위한 회사 차원의 배려의 일환이다.

8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모바일 워크 데이'는 임직원들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사무실로 출근해 근무하기 어려운 경우 편의에 맞게 근무지를 자유롭게 설정해 업무할 수 있는 제도로 필요 시 재택 근무는 물론 외근이나 출장 이후 사무실로 복귀하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