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모지에서 벗어난 자동차 튜닝, 3조3000억 시장 전망
볼모지에서 벗어난 자동차 튜닝, 3조3000억 시장 전망
  • 정호인 기자
  • 승인 2018.07.1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모지였던 국내 튜닝 시장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 지난 해 산업 분류코드에서 자동차 튜닝업이 신설된 데 이어, 자동차 튜닝사 자격증 시험이 실시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튜닝관련 부품 산업의 중소기업형 연구개발 보조사업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튜닝 산업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시장으로 인식되며, 대부분 중소기업 기반의 튜닝 시장에 메이저사의 진출도 눈에 띈다. 완성차 및 메이저 부품사의 진출에 따라, 국내 튜닝 시장의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오는 7월 1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튜닝 전문 전시회 ‘2018 서울오토살롱’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이번 2018 서울오토살롱에서는 어느 때보다 특별한 콜라보레이션 부스가 이목을 끈다. 이는 대한민국 세차 놀이 문화를 이끌어낸 카테인먼트 ‘워시홀릭’과 완성차 브랜드 제네시스 동호회와의 만남이다. 세차 문화 공간 ‘워시홀릭’에서 진행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워시홀릭 카페 라운지’와 함께 제네시스의 더욱 특별한 튜닝 차량을 볼 수 있다.

워시홀릭은 이달 초 제네시스 동호회와 함께 G70 튜닝 컨테스트를 진행했다. 제네시스 G70 동호회원 약 8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당첨된 2명의 차량에 무료 튜닝을 제공, 이를 2018 서울오토살롱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풀튜닝 와이드 바디킷과 세미바디킷 및 랩핑 등의 드레스업 튜닝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G70을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자동차 문화 기업의 동호인들을 위한 후원은, 향후 튜닝 업계 성장의 긍정적인 신호탄으로 볼 수 있다. 색다른 나만의 차를 가지고 싶어하는 동호인들의 니즈가 늘어나는 만큼 이와 같은 특별한 이벤트도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2018년 서울오토살롱에 튜닝의 꽃, 모터스포츠팀을 운영하는 현대성우그룹도 참가한다. 현대성우그룹은 현대차의 주요 파트너사 중 하나다. 1987년 성우그룹의 계열사 서한정기에 뿌리를 둔 자동차 부품 제조사로서 명실공히 올해 31년의 긴 역사를 가진 기업이다. 

현대성우그룹은 20년 넘게 인디고레이싱팀을 운영하며, 2018년에는 국내 모터스포츠팀 중 최초로 ‘블랑팡 GT 아시아 시리즈’에 참가해 한국의 대표팀으로서 새로운 도전에 임하고 있다.

현대성우그룹은 이번 서울오토살롱에서 고성능 해치백 i30 N TCR을 전격 공개할 예정이다. i30 N TCR은 원래 최고 출력 270hp를 발휘하는 i30 N을 TCR의 규정에 맞게 현대차 모터스포츠에서 주문 제작 방식으로 생산하는 차종이다.

2.0ℓ(1998cc), 보어∙스트로크 모두 86㎜로 스퀘어인 엔진의 최고 출력은 340hp(6600rpm), 최대 토크는 47kg∙m에 달한다. 여기에 시프트패들을 적용한 6단 시퀀셜 변속기가 적용되며 선회 성능의 제고를 위한 차동제한 장치도 적용된다. 

전륜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 후륜은 4링크 방식이며 모두 가스식 쇼크 업소버와 안티 롤 바를 적용했다. 이를 기념하여 서울오토살롱 개막 당일 인디고레이싱팀 드라이버 강병휘, 조훈현과 함께 포토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번 오토살롱에서 인디고레이싱팀 경기출전 히스토리 차량들과 주물 사업부문 ‘현대성우캐스팅’의 고품질 브레이크로터, 나아가 ‘현대성우쏠라이트’의 자동차배터리 브랜드 쏠라이트배터리 제품과 ‘현대성우메탈’의 신기술 개발 휠과 대표 OEM 알로이 휠 제품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세계 애프터마켓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의 한국 공식 유통사 소닉도 2018 서울오토살롱에 참가, 해외 명품 브랜드들을 선보인다. 독일의 KW, ST 서스펜션 브랜드, 노비텍 그룹의 다양한 퍼포먼스 제품과 미국의 HRE 퍼포먼스 휠 이외에도 슬로베니아의 명품 배기 시스템인 아크라포빅 등 수준 높은 퀄리티의 제품을 한국 시장에 소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소닉은 이번 2018 서울오토살롱을 통해 현장부스에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15%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2018 서울오토살롱은 국내 최대 규모의 튜닝 전시회로 오는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