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 글로벌 자동차 업계 '어르고 달래고'

  • 입력 2018.07.03 13:0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국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전 세계 자동차 업체가 한목소리로 반발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 자동차 조사를 지시했다.

만약 관세 부과가 현실화할 경우, 미국 브랜드는 물론 전 세계 완성차 제조사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GM과 포드 등 미국 업체는 낮은 임금으로 제조원가를 낮춰 자국 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멕시코와 캐나다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에 대규모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다.

포드는 미국 내 판매 차량의 20%, GM은 30%를 멕시코 등에서 생산해 수입하고 있다. 수입차에 고율의 관세가 부과되면 당장 자국 브랜드의 피해가 가장 클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는 이유다. GM은 트럼프 관세가 미국 자동차 브랜드의 국제적 고립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를 준수해 관세 부과 지역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다. 생산 의존도가 높은 캐나다와 멕시코를 관세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는 것.

미국 빅3를 대표하는 AAPC는 최근 성명에서 "25%의 관세가 발효되면 미국 자동차 소비자들이 900달러 이상의 비용을 추가로 부담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곧 수요와 생산 감소로 이어져 미국 자동차 산업 고용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생산 차량을 현지에서 소비하고 또 해외로 공급하는 업체의 반발 강도는 더 거세다. 혼다는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사안에 적용되는 미국 무역팽창법 232조가 자동차와 관련 부품에 어떻게 해당하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고 BMW는 만약 관세가 현실화하면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의 인력을 해고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재규어 랜드로버도 자동차 수입과 미국의 국가안보는 관계가 없다며 수많은 고객과 종사자를 볼모로 잡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미국 생산 비중이 현지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현대차는 관세가 불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고 2만5000명을 현지에서 고용하고 있는 기아차도 경제 기여도를 내세워 관세 부과가 부당하다는 입장을 표시했다.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이는 토요타는 감성적 호소에 나섰다. 토요타는 "지난 60년 동안 미국의 고용시장과 제조업에 막대한 이바지를 했으며 문화와 경제 분야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말했다.

토요타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고용 기회를 창출하는데 제일 나은 방법이 될 것"이라며 "무역 장벽에 대응하는 보복으로 미국의 지도력과 수출 및 해외 시장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우려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GM과 포드도 자국 내로 생산시설을 이전해 고용을 늘려야 한다고 윽박지르고 수입 자동차와 부품 관세 부과 방침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 이런 판국에 현대차 노조는 7년 연속 파업을 코앞에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