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쌍용차 코란도 투리스모 '아웃도어 안성맞춤'

  • 입력 2018.03.20 08:23
  • 수정 2018.03.20 08:3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다섯 명이 약간의 짐과 함께 왕복 400km를 달려야 한다면 선택지는 당연히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미니밴으로 압축된다.

하지만 여기에 목적지까지 장시간의 고속주행과 약간의 비포장 도로가 포함되고, 3월 중순에도 남쪽의 봄소식과는 무관하게 여전히 곳곳에 쌓인 눈을 만나게 되는 그런 길을 달려야 한다면 고민은 깊어진다.

미니밴의 안락함과 SUV의 안정성을 두루 겸비한 차량을 만나기란 여전히 쉽지 않다. 지난주 낚시를 매개로 뭉친 5인이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한 봉포항을 부푼 기대를 안고 향했다. 이동 차량의 선택은 장고 끝에 괴나리봇짐에서 자취방 이삿짐 수준까지 성향과 채비에 따라 크고 작은 짐들을 여유롭게 수납할 수 있는 쌍용자동차의 '2018 코란도 투리스모'로 최종 선택됐다.

잠깐 기아차 카니발이 물망에 오르기도 했으나 사륜구동 4WD 시스템이 기본 적용된 코란도 투리스모에 보다 높은 점수가 매겨졌다. 특히 코란도 투리스모의 경우 연초 외관 디자인과 편의 사양을 강화한 2018년형 모델이 출시된 부분도 주요하게 작용했다.

2018 코란도 투리스모의 가장 큰 변화는 전면 디자인의 경우 라디에이터 그릴이 더욱 커지고 보다 와이드한 형상으로 바뀐 부분이다. 이를 통해 미니밴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대형 SUV의 존재감 마저 조금씩 풍긴다.

또 이전과 달리 LED 주간주행등은 라디에이터 그릴 상단의 크롬라인과 연결돼 더욱 일체감 있고 세련된 이미지가 느껴진다. 포지셔닝램프와 주간주행등이 통합된 LED 램프가 강렬한 전면부 인상을 완성한다.

여기에 코란도 투리스모의 경우 동급 경쟁모델과 달리 보다 높은 단가의 SUV 스타일 스윙도어를 채택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 부분도 장점이다. 후면부는 앞서 2013년 초반 '로디우스' 후속으로 완전변경모델로 등장하며 가다듬은 디자인이 조금씩 완성도를 더해가는 모습이다.

입체감 있는 형상과 캐릭터 라인이 돋보이는 테일게이트를 시작으로 리어쿼터와 테일게이트를 잇는 수평형 리어 램프가 적용돼 시각적으로 낮고 안정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또 서라운드 타입 테일게이트 글래스와 리어 쿼터 글래스는 측면과 후면을 매끄럽게 연결해 볼륨감 있는 뒷모습을 완성했다.

연식변경과 함께 코란도 투리스모의 실내 디자인 변화를 기다렸다면 이 부분은 조금 아쉽다. 후에 부분변경모델에서 'G4 렉스턴' 수준의 업그레이드를 소망 할 뿐. 다만 2018년형의 경우 전방 장애물 감지 센서가 새롭게 탑재돼 주차 편의성을 높인 부분은 아쉽지만 이제라도 다행이다.

또 스마트기기와 연동되는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이 신규 적용되면서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와 안드로이드(Android) 미러링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와이파이를 통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모든 어플을 양방향으로 즐길 수 있는 등 개선이 이뤄졌다.

무엇보다 코란도 투리스모의 '최애템'은 3,000mm의 광활한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한 여유로운 실내 공간 속에 시트 백테이블의 탑재와 시트 슬라이딩 폭의 확장 등으로 탑승객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이 용이한 부분이다.

또 4열 더블 폴딩이 적용돼 충분한 적재 공간이 확보되는 것 역시 아웃도어와 다인승 탑승에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코란도 투리스모의 경우 2,3,4열을 모두 접을 경우 최대 3,240리터의 놀라운 적재공간이 확보되고 2,3열의 경우 폴딩 시 회의테이블로 변신가능하다.

2018 코란도 투리스모의 파워트레인은 유로6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는 2.2리터 e-XDi220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178마력, 최대토크 40.8kg.m을 발휘한다. 여기에 메르세데스-벤츠의 7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려 4WD 기준 복합 10.1km/l이다.

코란도 투리스모는 평소 후륜구동을 기본으로 출발 또는 가속 시 후륜의 높은 접지력을 바탕으로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고 동급에서 유일하게 전자식 4WD 시스템을 탑재해 눈길과 빗길 등의 상황에서 안정적인 주행성능이 매력이다. 2018년형 코란도 투리스모(9인승/11인승)의 가격은 2,838만~5,220만 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