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내비 업데이트, 카카오i 서버형 음성인식 가능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 활용, 최적의 정보 실시간 공급

  • 입력 2018.02.01 09:07
  • 수정 2018.02.01 09:13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시스 G70에 처음 탑재돼 호응을 얻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이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현대·기아차에도 확대 적용된다. 업데이트 서비스는 멤버십 사이트인 블루멤버스와 레드멤버스를 통해 제공된다. 

서버형 음성인식은 카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의 음성인식 서버를 활용한 일종의 커넥티드카 기술로, 한 단계로 간소화한 '원 샷(one shot)' 방식의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정비소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스티어링 휠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 현대자동차 본사'처럼 '길안내+상호명'을 말하기만 하면 바로 내비게이션 화면에 목적지를 나타낸다. 이 외에도 '길안내+완전한 주소', '길안내+00 주변 맛집', '길안내+00 근처 커피숍' 등 다양한 방식의 음성 명령도 인식이 가능하다.

'서버형 음성인식'의 '두뇌' 역할을 맡고 있는 '카카오 I'는 다년간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급하는 것을 돕는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대·기아차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나 우보에 가입해야 한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로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현대차 모델은 i30, 아반떼, 쏘나타 뉴라이즈, i40, 그랜저, 코나, 아이오닉 PHEV 등이며, 기아차는 K7 HEV, 스팅어, 스포티지, 쏘렌토 등이다.

사용 가능 내비게이션은 표준형 5세대로 모델 별 연식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을 시작으로 향후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 이 기술 적용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버형 음성인식 외에도 다양한 사용자 편의 서비스가 추가된다.

안내 음성에 남성 목소리가 추가되고 블루링크·유보 가입 차량의 에어백 전개 사고 발생 시 이를 주변차량에 알려주는 기능과 지역별 날씨 표시 기능, 주변 주차장 표시 기능, 음성 메모 기능 등이 신규로 추가된다.

또 지도 내 차선 정보 시인성 개선, 텔레매틱스 서버 기반 실시간 주변 교통정보 반영 등 내비게이션의 기본 성능 또한 크게 개선된다. 이번 업데이트는 현대·기아차의 멤버십 사이트인 '블루멤버스'와 '레드멤버스'의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코너에서 SD카드, USB 등 이동식저장장치에 내려 받은 뒤 설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