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2017년까지 시험·연구 목적으로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의 주행실적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를 연구하는 기관이 자율차를 실제 도로에서 주행해 볼 수 있도록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제도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작년 말까지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17개 기관 총 30대의 자율주행차는 약 19만km를 주행했다.
2016년 말까지의 주행실적은 약 2만6000km(11대)에 불과했으나,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가 전국을 주행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또 동일한 자율차를 여러 대 신청하거나 추가로 신청하는 경우 절차를 간소화함에 따라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기관도 11대에서 30대로 증가했으며 주행거리도 7배 이상 증가했다.
2016년 말까지는 자동차 제작사가 전체 주행실적의 대부분(약 20000km, 75%)을 차지했으나, 올해는 현대모비스, LG전자 등 부품·IT업계의 주행실적 비중이 크게 증가(1600km, 6%→7000km, 38%)했다.
자율주행차의 주요 주행지역은 고속도로(경부, 영동 도속도로)와 서울·경기지역(여의도, 화성, 의왕 등)이다.
이는 주로 제작사·연구소가 화성·의왕에 위치해 있으며, Level3 수준의 자율차를 연습하기 위해 고속도로 구간을 주행했던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