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NAIAS] 인피니티, VC-터보 탑재 컨셉트카 공개

  • 입력 2018.01.16 10:37
  • 수정 2018.01.16 11:2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피니티가 VC-터보 가변 압축비 엔진 기술을 향후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컨셉트카를 공개했다. 2018 북미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Q 인스퍼레이션 콘셉트’는 새로운 파워트레인에 적합한 차량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인피니티 Q 인스퍼레이션은 VC-터보 파워트레인과 차세대 자율 주행 기술 그리고 인체공학적 내부디자인이 적용된 미래형 자동차다. 명쾌하고 간결한 차체 라인과 자신감 넘치는 비율도 차세대 파워트레인에 최적화한 것이라고 인피니티는 설명한다.

차량 내부는 미니멀리즘을 바탕으로 했으며 4개 실린더가‘지능적으로 정리’된 VC-터보 엔진을 탑재해 기존 파워트레인 구조의 제약을 극복하면서도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구현했다. 

인피니티 VC-터보는 터보 차저를 활용한 가솔린 엔진의 ‘힘’과 하이브리드 혹은 디젤엔진의 장점인 ‘효율성’을 결합한 파워트레인으로 가변 압축비 VC-터보 엔진 기술의 향후 적용 방향성도 짐작해볼 수 있다.

Q 인스퍼레이션에는 또 진보한 인피니티의 자율주행 시스템 프로파일럿(ProPILOT)이 적용됐다. 한편 VC-Turbo는 엔진 실린더내의 압축비를 주행 여건에 따라 8:1에서 14:1 사이에서 제어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구동에 가해지는 부하의 정도에 따라 압축비를 스스로 낮추거나 높일 수 있는 가변 기술로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고 낮은 압축비에서는 터보차저로 엔진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부하와 저부하에서도 고른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