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노르웨이에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 입력 2012.05.15 10:14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는 노르웨이 수소충전소 운영 전문회사인 하이옵사와 수소연료전지차 시범 보급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친환경 차량 보급에 나선다.

현대차는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이용우 현대차 해외판매사업부장, 울프 하프셀드 하이옵사 CEO, 트론 기스케 노르웨이 통상산업부장관, 문재도 지경부 산업자원협력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이옵사와 ‘노르웨이 수소연료전지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하이옵사는 현대차가 노르웨이 공공기관, 기업, 택시회사 등에 수소연료전지차를 보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대차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차 보급계획에 맞춰 전략적으로 수소충전소 신설을 협의하게 된다.

하이옵사는 유럽 최대의 수소충전소 운영 전문 회사로 노르웨이 수소충전소의 대부분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북유럽 4개국과의 수소연료전지차 시범보급 MOU 체결 이후 4대의 수소연료전지차를 덴마크와 노르웨이에서 1년 동안 실증 테스트를 통해 북유럽의 혹한 기후에서의 운행 능력을 확인했다.

또한 지난 4월 수소연료전지관련 노르웨이 NGO인 제로는 현대차의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2대로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모나코 몬테카를로까지 유럽을 남북으로 종단하는 총 2200km의 구간을 단 5곳의 수소 충전소만을 이용해 완주했다.

현재 구축중이지만 부족한 유럽지역의 수소 충전소 인프라를 이용해 1회 충전 최대 500km이상 주행함으로써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가 장거리 수송수단으로 적합함을 인정받았고 향후 일반 고객들도 수소 충전에 큰 어려움 없이 전 유럽에서 운행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울프 하프셀드 하이옵사 CEO는 “노르웨이의 수소충전 인프라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 수소연료전지차를 대량 공급할 수 있는 현대차와 이번 협력은 노르웨이가 친환경 자동차 강국으로 가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라며 "이번 MOU를 통해 노르웨이의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용우 현대차 해외판매사업부장은 “우수한 수소연료 기반시설이 갖춰진 노르웨이에서 시범 보급 협약을 통해 현대차의 뛰어난 친환경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현대차가 노르웨이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을 확대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