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9 출격, 최첨단 사양으로 무장...최고 8640만원

정몽구 회장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선도 역할 기대"

  • 입력 2012.05.02 15:0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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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플래그십 'K9'이 드디어 공개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기아차는 2일, 서울 하얏트 호텔에서 신차 출시 행사를 갖고 대한민국 명품 럭셔리 세단의 또 다른 이름 'K9'의 탄생을 알렸다.

기아차가 고급차 수요 증가에 발맞춰 세계 유수의 브랜드와 당당히 경쟁하는 대한민국 대표 플래그십 세단의 개발을 목표로 개발한 대형 럭셔리 후륜구동 세단 'K9'은 기존의 수입 경쟁 모델을 넘어서는 상품경쟁력을 확보, 국내 대형세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08년부터 프로젝트명 ‘KH’로 연구개발을 시작한 ‘K9’은 4년 5개월 여의 연구기간 동안 총 5200억 원이 투입됐으며 숫자 ‘9’는 최상위 라인업을 의미하는 동시에 기아차의 플래그십 차종으로 K5, K7에 이은 ‘K 시리즈’의 완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공개된 K9 외관은 전체적으로 입체감 있는 볼륨과 간결한 선의 조화로 강인하면서도 역동적인 스타일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차량 전면부에는 대형 패밀리룩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고 LED가 장착된 안개등과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기존 대형세단과는 차별화된 고급감과 함께 강렬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표현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긴 후드와 짧은 트렁크 데크가 만들어내는 개성 있는 비례 구성과 안정적이고 차분한 후면부 디자인을 통해 역동적인 속도감과 고급스럽고 웅장한 럭셔리 세단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실내는 인체공학적 설계와 섬세한 디테일을 바탕으로 고급 소재와 다양한 감성 조명을 적용했으며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K9’만의 첨단 하이테크 이미지를 연출하고 있다.

이와 함께 ‘K9’은 전장 5090mm, 전폭 1900mm, 전고 1490mm의 차체 크기를 통해 당당하고 날렵한 스타일을 갖췄으며 특히 축거(휠베이스)는 초대형급 수준인 3045mm를 확보했다.

기아차의 ‘K9’은 고난도, 고성능의 신기술이 응축된 초대형 후륜구동 플랫폼을 적용해 최고급 대형세단으로서의 성능과 사이즈를 모두 갖췄다.

 

특히 엔진 및 조향 시스템은 전방에 위치하고 구동 시스템은 후방에 위치해 안정적인 무게 배분이 가능한 후륜구동으로 조종 안정성과 승차감을 극대화했고 엔진과 변속기의 세로 방향 탑재로 정면 충돌시 충격 흡수공간을 확보, 안전성도 차별화했다.

‘K9’은 실린더에 고압의 연료를 직접 분사함으로써 고성능•고연비•저공해를 동시에 달성한 3.3 및 3.8 GDi 가솔린 엔진과 세계적인 기술력으로 개발된 8단 후륜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V6 3.3 GDi 엔진은 최고출력 300마력(ps), 최대토크 35.5kg•m, 연비 10.7km/ℓ, 람다 V6 3.8 GDi 엔진은 최고출력 334마력(ps), 최대토크 40.3kg•m, 연비 10.3km/ℓ로 수입 경쟁 모델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경제성을 갖췄다.(8단 자동변속기 기준, 신 연비 기준시 3.3 모델은 9.6km/ℓ, 3.8 모델은 9.3km/ℓ)

‘K9’에 장착된 8단 후륜 자동변속기는 ▲가속성능 및 연비 향상 ▲부드러운 변속감 ▲소음 및 진동 개선 등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9개의 에어백을 기본 적용하고 전방위 충돌안전 설계와 고강성 차체 구조가 대거 적용됐다. 특히 한층 진일보한 ‘차량 통합제어 시스템(AVSM)’을 적용해 차체자세제어장치(VDC)를 중심으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앞좌석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PSB)’등을 통합 제어함으로써 최적의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앞차와의 충돌 감지시 위험을 알려 사고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주행 중 차량 후측방 사각지대와 후방의 장애물을 사전 감지해 경보를 해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으며, 스노우 모드가 포함된 4가지의 주행 모드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주행 조건을 제공하는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을 기본 적용해 운전 편의성 및 안전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K9’에 적용된 ‘19인치 셀프실링 타이어’는 이물질로 인해 타이어에 구멍이 생길시 즉각적으로 메워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사후 처리도 불필요해 주행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국내 최초로 적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차량 전면 유리에 다양한 주행 정보를 제공하며 주행조건에 따라 빔의 각도와 패턴의 다양한 변환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한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도 주행 안전성을 크게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운전자의 차량 조작이나 상황에 따라 서스펜션 및 차고를 자동 제어해 최적의 조종 안정성을 실현한 ‘전자제어 에어서스펜션’과 함께 ‘시트 진동 경보 시스템’, ‘원터치 릴렉스 모드’ 등의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최고급 럭셔리 시트가 적용됐다.

 

이 밖에도 전자 통신을 통해 변속을 제어하는 ‘전자식 변속 레버’를 국내 최초로 적용하고, 차량 외부에 탑재된 카메라로 차량 주변의 전체 모습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도록 한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AVM)’을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K9’에는 기아차의 최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유보(UVO)’가 처음으로 탑재돼 원격 제어, 도난 추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최대의 9.2인치 LCD 화면과 통합 조작키를 채택한 ‘DIS 내비게이션’을 통해 최상의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국내 최초로 12.3인치의 초대형 클러스터 화면 전체에 컬러 LCD를 적용한 ‘풀 사이즈 컬러 LCD 클러스터’를 통해 시인성을 획기적으로 높였으며, 클러스터 화면의 각종 시스템 설정시 운전자의 손끝을 통해 감성적인 조작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 ‘스티어링 휠 햅틱 리모컨’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이외에도 ‘K9’은 탑승자가 문을 완전히 닫지 않아도 내부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닫아주는 ‘전동식 파워도어 시스템’, 트렁크 개폐 자동 제어에 세이프티 기능까지 추가한 ‘전동식 세이프티 파워 트렁크’, 차선 이탈 감지시 다양한 경보를 발생해 주의를 환기시키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등도 적용됐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오토 디포그 시스템,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열선 스티어링 휠, 전 좌석 열선 시트,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카드타입 스마트키 등의 다양한 고객 선호 사양도 대거 기본 적용된다. 

‘K9’은 3.3 모델에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노블레스 스페셜 등 3개 트림, 3.8 모델은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 스페셜 ▲노블레스 ▲노블레스 스페셜 ▲프레지던트 등 5개 트림을 각각 운영된다.

외장 컬러는 오로라 블랙펄, 은빛 실버, 미네랄 실버, 스노우 화이트 펄, 플라티늄 그라파이트, 포멀 딥 블루, 티타늄 브라운 등 7가지 색상이 제공되고 내장 컬러는 블랙과 블랙&화이트 2가지 색상에서 고를 수 있도록 했다.

판매가격은 3.3 모델 프레스티지 5290만원, 노블레스 589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6400만원이며 3.8 모델 프레스티지 6340만원, 프레스티지 스페셜 6850만원, 노블레스 7230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7730만원 , 프레지던트 8640만원이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부터 아시아 수출을 시작하고, 중국,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K9’을 선보일 예정이며 올해 국내 판매는 1만8000대, 내년에는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총 2만5000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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