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다른데?, 커스터마이징으로 색(色) 다르게

현대·기아차 "튜온", "튜익스"로 젊은층 개성 욕구 충족 인기

  • 입력 2012.04.20 06:5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범함을 거부하는 젊은층은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하기 위해 패션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적지 않은 비용을 투자한다. 특히 눈에 잘 띄는 외관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킷을 이용해 자신의 기호에 맞는 독창적인 스타일로 꾸며 개성을 과시한다.

자동차를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주는 독특하고 차별화된 외관으로 꾸미거나 주행 안정성과 성능을 높이기 위한 튜닝(커스터마이징) 인구가 증가하면서 관련 용품 시장도 크게 확대되는 추세다. 그러나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커스터마이징 용품은 안전은 물론, 자동차의 차체 보호와 성능 발휘에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가 많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국내 튜닝 시장이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중국산 짝퉁 상품이 버젓이 나돌고 있고 조악한 시설에서 엉성한 설치로 피해를 보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특히 불법구조변경으로 적지 않은 과태료를 내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전문가들은 따라서 최근 완성차 메이커의 커스터마이징 상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안전, 내구력, 특히 차체 보호능력과 성능 발휘에 대한 검증이 완벽하게 이뤄진 만큼 모든 제품을 믿고 장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완성차의 커스터마이징 킷은 최적의 상태로 조립되고 제품의 하자나 유지보수에 대한 애프터서비스까지 제공 받을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다.

 

-튜온ㆍ튜익스 등 커스터마이징 브랜드 인기

지난 2008년 9월, 기아차가 국내 완성차로는 처음 출시한 커스터마이징 브랜드 튜온(Tuon)과 2010년 부산모터쇼에서 선을 보인 현대차 튜익스(TUIX)가 최근 주목을 받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튜온과 튜익스는 차체를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바디 킷과 외관 디자인에 포인트를 가미할 수 있는 테코레이션 킷, 그리고 차량의 주행성능을 더욱 스포티하고 다이나믹하게 업그레이드하고 승차감과 주행감을 높이기 위한 킷 등 다양한 패키지로 구성돼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투싼ix의 경우 전후측 스키드플레이트로 바디 스타일을 더욱 스포티하게 연출하고 사이드 도어 가니쉬와 포그램프 가니쉬로 차별화된 외관을 만들어 과시할 수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스포츠 페달이나 LED 도어스텝 플레이트 등 데코레이션 킷 용품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면서 "젊은층일수록 튜익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말했다.

투싼ix는 18인치 투톤 알로이 휠과 고급 주유구 캡 등으로 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외관을 꾸밀 수도 있다.

중형세단이라고 예외는 아니다. 세단의 특성상 외관보다는 주로 주행성능을 보다 다이나믹하게 즐길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에 관심이 높은 만큼 쏘나타의 경우 샤시부품으로 구성된 다이나믹팩과 스타일 요소까지 감안한 스포티 플러스팩이 인기다.

쏘나타 다이나믹 팩은 서스펜션과 코일 스프링, 고속 선회시 롤링을 억제해주는 스태빌라이저와 스트럿바, 그리고 고성능 브레이크 패드로 구성돼 안정적이고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스포티 플러스 팩은 카본 리어스포일러와 18인치 고성능 타이어로 이뤄져있다. 최근 출시된 변종 벨로스터 터보 데칼도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거나 개성을 연출하려는 젊은층들이 크게 선호하는 대표적인 커스터마이징 상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차량 출고후에도 안심하고 구입, 온라인 판매도

국내 완성차 업체 최초의 커스터마이징 브랜드인 기아차 튜온도 쏘울과 스포티지R 등 젊은층 인기가 높은 모델을 중심으로 더욱 가치있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어 최근 선택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쏘울은 개성있는 스타일링 표현이 가능하도록 프런트와 사이드, 리어 스커트로 구성된 바디킷과 LED 사이드 리피터와 가니쉬, 리어 범퍼 가니쉬, 주유구 캡으로 구성된 데코레이션 킷이 인기를 끌고 있다.

18인치 휠과 도어스커프, 스포츠 페달로 구성된 인테리어 킷에 대한 반응도 높고 스포티지R 역시 다양하고 개성있는 연출이 가능한 튜온 브랜드의 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컨셉트카 쏘울 버너의 바디데칼도 커스터마이징 제품으로 출시돼 최근 화려하게 변신한 쏘울이 거리를 누비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유일의 박스형 경차 레이도 전용 스퀘어드와 레이어드로 세련되고 특별한 스타일을 꾸밀 수 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차는 차량 구매시 튜익스와 튜온을 선택하지 않아도 나중에 구입이 용이하도록 별도의 브랜드 샵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는 자사 홈페이지내에 튜익스 브랜드 사이트를 운용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Q멤버스 홈페이지(준비중)에서 각각의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