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대로' 현대차 대화형 음성인식 2019년 탑재

현대차그룹-사운드하운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공동 개발 완료

  • 입력 2017.12.21 09:13
  • 수정 2017.12.21 09:56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이 사운드하운드사의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개발을 완료하고, 2019년 출시될 차세대 신차에 처음 탑재한다고 21일 밝혔다. 사운드하운드는 2005년 설립돼 음성인식 및 인공지능, 음악 정보 검색 등을 전문 연구한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이다.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사운드하운드사의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인 '하운디파이'를 기반으로 차량 운행 환경에 최적화한 서비스다. 음성만으로 각종 차량 내 장치들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가전박람회(CES)와 내년 2월 국내 고속도로 및 시내도로에서 시연할 차세대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에 탑재해 공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CES 2018에서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기술이 탑재된 커넥티드 카 콕핏(Cockpit, 차량 앞좌석 모형물)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콕핏 내에서 '하이, 현대(Hi, Hyundai)'라고 말하면 음성인식 시스템이 작동이 시작되고 사용자의 명령이나 질문을 네트워크로 연결된 사운드하운드사의 인공지능 서버가 인식, 이에 맞는 차량 제어 또는 답변, 정보 등을 차에 내려준다.

구현 가능한 기능으로는 전화 걸기, 문자 송수신, 운전자 관심지역 및 주소 검색 등 간단한 기능을 비롯해, 아티스트, 앨범, 장르 별 음악 검색 및 재생, 날씨 정보 및 일정 관리, 에어컨, 선루프, 도어잠금 등 차량제어, 차량 기능 관련 Q&A 등이다.

이와 함께 집에 있는 다양한 전자 기기들을 음성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도 가능하다. 스포츠와 관련한 특화 서비스도 제공된다. 겨울 스포츠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야구, 농구, 축구 등 일반 스포츠 경기 일정과 결과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이용자가 원하는 것을 먼저 이해하고 추천하는 ‘스마트 캐어(Smart Care)’ 기술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참석해야 하는 회의 시간과 장소를 사전에 지정해 놓을 경우, 이동 시간을 감안해 차가 스스로 운전자에게 회의 장소로 목적지 안내를 하겠다고 알림을 주는 식이다.

현대차가 공개할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가 제공하는 복수 명령어 처리 기능은 기존 다른 인공지능 서비스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실제로 '내일 날씨 알려줘, 그리고(and) 집 거실 램프 좀 켜줘'라는 두 가지 실행 명령에 대해 각각을 개별 건으로 인식하고 분리해 처리한다.

현대자동차는 CES에 이어 내년 2월 국내 고속도로와 시내도로에서 시연될 5대의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에도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탑재해 선보인다. '어시스턴트 챗(Assistant Chat)'으로 명명된 이 기술은 주행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차원에서 CES에 적용된 기능 중 일부는 제외하는 한편, 일부 유용한 정보 서비스는 추가했다.

'어시스턴트 챗'은 각종 스포츠 정보와 경기일정, 결과를 비롯해 날씨 정보 및 일정관리, 일반 상식, 주식 정보, 일상 대화, 차량 기능 관련 Q&A 등 서비스를 음성인식을 통해 제공한다. 이 기술이 탑재된 차세대 자율주행 수소전기차는 현장 예약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체험해 볼 수 있다.

2012년부터 사운드하운드사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기술 교류를 이어온 현대차는 첫 번째 결과물로 지난 2014년 음악 정보 검색 서비스인 '사운드하운드'를 미국 판매 차량에 세계 최초로 탑재한 바 있으며, 내년 1월 출시하는 신형 벨로스터에도 국산차 최초로 적용한다.

현대차그룹과 사운드하운드사가 CES와 국내 자율주행 시연을 통해 선보일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모두 영어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향후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글로벌 주요 언어까지 인식하는 서비스를 추가로 개발, 각 국가별로 차별화된 음성인식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