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12월 1일부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안전 연구원에 ‘자동차 리콜 소비자 불만 신고센터‘를 열어 리콜 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불만을 접수받고, 신속하게 처리한다고 밝혔다.
자동차의 전자부품 등 각종 첨단 장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아지고, 정부의 철저한 결함조사 등의로 인해 올해 역대 최대 자동차 리콜이 실시(11월 말 기준 157만 대) 되고 있으나, 리콜 수리 과정에서 소비자 불만사항을 접수받는 창구는 따로 없었다.
새로 마련된 자동차 리콜 소비자 불만 신고센터는 리콜 수리 과정에서 불만이 있을 때 해당 내용을 등록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전화로도 불만사항 접수가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접수된 소비자 불만사항을 바탕으로 실태조사 및 제작사 통보 등을 통해 문제점을 바로잡을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가 리콜 수리를 받기 전에 그 내용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자세한 리콜 수리 방법 및 절차를 자동차 안전 연구원 웹사이트에 공개한다.
한편, 보다 많은 리콜 대상 차량의 결함 시정을 위해, 국토교통부는 전국 교통안전공단 검사소(104개)를 통해 차량 검사 시 리콜 세부 내용(리콜 여부, 내용, 기간 등)을 검사원이 소비자에게 직접 안내하게 된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교통안전공단 및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전국의 민간 검사업체에서도 검사원이 리콜 세부내용에 대해 안내하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