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올-뉴 GT, 미래 신기술 및 소재 개발 시험대

  • 입력 2017.05.17 10:53
  • 수정 2017.05.17 11:02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드가 탁월한 힘과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자랑하는 ‘올-뉴 포드 GT’가 미래 신기술 및 소재 개발의 기반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고성능 슈퍼카인 포드 GT는 서킷 경주에 최적화되도록 개발된 것은 물론 향후 포드 라인업의 혁신을 위한 주요 시험대로 활용되고 있다.

포드 GT는  포드에서 곧 선보일 슈퍼카들에 적용할 혁신적인 기술의 집약체로 평가받고 있다. 예를 들어 포드 GT에 적용된 디지털 계기판 기술의 경우 실제로 2018 머스탱에 탑재될 예정이며, 앞으로 선보일 포드 차량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포드는 또한 운전자가 주행 환경에 맞춰 최적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맞춤형 운전 모드 기능을 개발하는 것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포드 GT 뿐만 아니라 머스탱 등 고성능 차량에 적용된 트랙 모드는 레이싱 주행 시 짜릿함을 선사한다.

 

포드 제품 개발 담당 수석 부사장 겸 최고 기술 책임자 라즈 네어는 “세 가지 목표하에 2013년 부터  올-뉴 포드 GT  개발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또한 “첫째는 미래의 엔진 기술을 개발하고 공기역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엔지니어를 위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 두 번째는 경량 탄소 섬유와 같은 첨단 소재 사용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 마지막은 내구성과 퍼포먼스를 시험하는 르망 24시와 같은 대중적인 레이스에서 우승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포드 GT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포드의 다른 모델에서도 슈퍼카에 특화된 기술력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포드 GT는 가속 및 제동, 코너링의 안정성과 그립력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저항을 줄인 다운포스 디자인을 적용했다. 포드 GT의 스포일러는 특허 출원 중인 디자인이 적용돼, 주행 상황에 따라 바뀌는 에어로 포일 모양과 거니 플랩을 통해 전체 효율성을 약 14% 향상시킨다.

엔진 또한 공기역학에 최적화됐다. 포드 GT에 장착된 6기통 에코부스트 엔진은 기존의 V8엔진보다 컴팩트하게 디자인돼 보다 효율적인 차체 사이즈 제작을 지원한다. 또한 엔진에 장착된 터보차저를 낮게 배치시키고 뒤쪽 바퀴 앞에 터보 인터쿨러를 장착함으로써 엔진을 감싸는 차체 두께를 얇게 설계했다.

포드 GT에 탑재된 3.5ℓ 에코부스트 엔진은 포드의 가장 강력한 에코부스트 엔진으로 647마력을 자랑한다. 3.5ℓ 에코부스트 엔진은 포드 GT의 레이싱 엔진과 고사양 오프로드 픽업트럭에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포드 개발팀은 코너링 중 파워를 극대화하고 터보렉 현상을 방지하는 혁신적인 터보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운전자가 페달을 밟지 않아도 스로틀을 개방해 연료분사기가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터보 스피드와 부스트를 유지, 더 빠른 엔진 반응과 가속도를 확보한다.

또한, 포드 GT는 엔진 반응을 향상시키는 올-뉴 포트와 이중 연료 직분사 인젝터를 탑재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엔진 성능을 자랑하며, 7단 변속 듀얼 클러치 트랜스 액슬을 통해 향상된 기어 변속 속도와 뛰어난 드라이빙 컨트롤을 제공한다.

탄소 섬유는 포드 GT의 차체 무게 절감을 실현하는 중요한 신소재 중 하나로 알루미늄 또는 강철로는 대체할 수 없는 소재이다.  향후 포드는 포드 GT의 상징적인 플라잉 버트레스와 같은 탄소 섬유 재질의 부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 중이다.

보다 더 짜릿한 주행감을 제공하기 위해 포드 퍼포먼스 팀은 운전 모드에 따라 차체 높이를 조정할 수 있는 유압식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전자가 일반 모드에서 트랙 모드로 설정을 변경할 경우, 유압식 서스펜션은 50mm 범위의 차체 높이를 조절해 최적의 주행감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