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美서 연비좋고 깨끗한 브랜드로 선정

환경보호청(EPA) 자동차 환경 리포트

  • 입력 2012.03.09 10:4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가  미국 환경보호청(EPA) 자동차 환경 리포트에서 ‘최고 연비, 최저 CO2 배출 브랜드’로선정됐다.

2010년형을 기준으로 산출한 현대ㆍ기아차의 기업평균연비는 27.0mpg,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각각 329g/mile, 330g/mile로 최저치 기록하며 도요타와 혼다 등을 제치고 최고의 친환경 브랜드 자리에 올랐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매년 각 자동차업체의 모델에 대한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조사, 분석해 미국 자동차 산업의 친환경 동향을 보고서로 발표하고 있으며 자동차 연식별로 각 기업별 평균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조사해 순위를 공개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2010년형 모델을 기준으로 한 평가에서 25.4mpg(환산기준 10.8km/ℓ)을 기록한 도요타를 제쳤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에서도 350g/mile을 기록한 도요타와 357g/mile을 기록한 혼다를 제치고 최우수 친환경 브랜드로 선정됐다.

2011년형 모델의 예상 판매량을 기반으로 한 2011년형 모델 기준 예측치 결과에서도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27.5mpg(환산기준 11.7km/ℓ, 27.2mpg(환산기준 11.6km/ℓ)의 연비를 기록해 탁월한 연비 경쟁력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결과가 미국 정부가 점차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가장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에서 나온 것이어서 엔진 다운사이징, 경량화, 친환경차 개발 등 친환경 기술력 강화 노력의 결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미국 정부는 지난 2010년, 2016년형 모델까지 각 기업의 평균 연비(CAFE,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를 34.1mpg(환산기준 14.5km/ℓ),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50g/mile로 감축하는 신 연비규제를 발표했다.

현대•기아차는 이에 대비해 엔진 실린더 내에 연료를 직접 분사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직접 분사 시스템(GDi)과 배기가스를 이용, 터빈을 돌려 엔진에 압축된 공기를 공급해 출력을 높이는 터보차저, 흡기 밸브를 엔진 회전 속도에 따라 높이를 제어함으로써 흡입 공기량을 최적화하는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CVVL,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엔진의 다운사이징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고온으로 가열한 소재를 프레스 성형과 동시에 급속 냉각시켜 강도를 높인 핫스탬핑 공법을 적용하는 등 고장력 강판의 적용 비율을 높이고, 주요 부품에 보다 가볍고 내구성은 강화된 소재를 적용하는 등 차량 경량화를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 밖에도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다양한 친환경차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 해 국내시장과 미국시장에 독자적인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와 함께 블루온, 레이 EV 등 순수 전기차를 잇따라 선보인 데 이어 2014년부터는 준중형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차 분야에서는 실증사업을 통해 2015년 양산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