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롱테크] 날씨 좋네 '오늘은 블루' 색깔 바뀌는 자동차

  • 입력 2017.02.13 08:46
  • 수정 2017.02.13 09:59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마다 많은 자동차 전시회에서는 기존 차에서는 보기 드문 다양한 컬러의 커스텀 페인팅을 입힌 전시차를 볼 수 있습니다. 커스템 페인팅은 많은 모터쇼에 나오는 쇼카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튜닝마니아들에게는 잇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컬러는 모델에 따라 많게는 10여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중고차로 팔 때나 평상시 관리가 쉽다는 이유로 화이트나 블랙, 실버 등 무채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는 최근 블루 컬러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오렌지와 보라색 컬러가 유행한다는 것이 페인팅 업계의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기분에 따라 자신의 자동차 색상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떨까요?

아마 자신의 차 색상이 마음에 안 들어서 거금을 들여 새로 도색을 하거나 커스텀 페인팅하는 자동차 마니아들에게는 희소식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색깔이 바뀌는 페인트는 90년대 중반부터 등장해 한 때 자동차 마니아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습니다.

 

포드 머스탱 GT와 코브라를 통해 선보인 미스틱(Mystic) 컬러와 2004년 머스탱 코브라의 미스티크롬(Myctychrome) 컬러는 특수한 안료를 페인트에 첨가해 빛과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보임으로써 일명 ‘카멜레온 페인트’라고도 불렸습니다.

미국의 유명 화학기업인 듀폰에서 개발한 크로마루전 컬러(dupont chromalusion)라는 이 페인트는 일반적으로 빛을 흡수하는 일반 페인트와 달리 특수안료가 빛을 반사하거나 프리즘처럼 빛을 굴절시킴으로써 보는 각도에 따라 노란색이 연두색, 분홍색이 보라색 등으로 변해 보였습니다.

엄밀히 본다면 페인트 색상을 변화시킨다기보다 일종의 눈속임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처럼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달라져 보이는 페이트가 아니라 임의적으로 직접 컬러를 변화시킬 수 있는 페인트도 있습니다.

파라마그네틱 페인트(Paramagnetic Paint) 또는 나노 페인트(nano paint), 일렉트로마그네틱 페인트(electromagnetic paint)라고도 불리는 이 페인트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해 색상을 자유자재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파라마그네틱 페인트는 산화철을 포함하고 있는 독특한 폴리머 구조의 안료가 전자기장에 의해 분자구조가 변하면서 기존과 다른 파장을 방출함으써 색깔이 변하게 되는 것이 원리입니다. 폴리머 레이어를 여려 겹 겹쳐서 도장하게 되면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파라마그네틱 페인트는 지난 2009년 닛산자동차가 GT-R을 통해 처음으로 선보인 바 있으며 푸조 역시 2012년 RCZ를 통해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리트코트(LitCoat)라는 회사는 전기신호 외에 외부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새로운 페인트(paramagnetic electroluminescent paint)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파라마그네틱 페인트는 아니지만 찬물이나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밑바탕에 그려진 커스텀 페인팅이 나타나는 컬러체인지 페인팅 기술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나노 슈퍼마켓(Nano Supermarket)이라는 회사는 나노 기술을 이용해 거실 등 집안 벽 면 색상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실내용 페인트(Wallsmart Programmable Paint)는 물론 가벼운 터치만으로 옷 색상을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색상변환 도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파라마그네틱 페인트는 아직은 실제 판매되는 차에 적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에는 튜닝마니아를 위한 보수용 페인트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판매비용이 비싼 수준이고 범죄에 악용(?)될 우려도 있어서 전체 도색보다는 차체 일부에 사용하는 커스텀 페인팅용으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추세입니다.<김아롱 기자=카테크>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