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빼앗긴 車만 관심 한국과 미국은 法이 다르다

  • 입력 2017.01.19 09:2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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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 조작, 인증 서류 위조, 허위 인증 등으로 검찰이 압수한 자동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독일 아우디 폭스바겐 코리아 임원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프란시스코 하비에르 가르시아 산츠 아우디폭스바겐 본사 경영이사회 이사는 지난 18일, 차량 반환조치 등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을 방문하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배출가스 관련 총괄 임원인 가르시아 산츠 이사는 “지난 해 우리와 관련된 이슈로 불편을 겪은 한국 소비자에게 사과한다”고 말했을 뿐, 피해를 입혀 죄송하다거나 책임있는 보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리콜대상 자동차에 대한 기술적 조치에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한국법인의 절차상 문제는 없었는지 살펴보고 검찰이 압수한 차량 956대는 “반환시 유럽으로 되 가져갈 것”이라고 밝혔다.

가르시아 산츠 이사의 기자회견 내용이 알려진 직후, 현재 피해 보상 관련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폭스바겐 소비자들이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독일 본사를 대표해 한국을 방문한 대외관계 총괄담당 가르시아 산츠 이사는 심각한 재산적, 정신적 피해를 입은 국내 피해자들에게 아무런 손해배상 제안 없이 말로만 사과를 했다”고 지적했다.

소송 대리인인 하종선 변호사는 “폭스바겐이 이번 사태에 전혀 반성하는 것이 없고 오히려 법을 위반한 사실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것에 불과했다”고 비난했다. 가르시아 산츠 이사는 또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 대한 우리 입장은 동일하다. 미국의 배출가스 규제와 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한국과 비교하기는 어렵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하 변호사는 “국내법도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행위는 엄중한 불법 행위”라며 “미 법원이 확보한 폭스바겐 독일 본사 임원들의 디젤 게이트 조작 증거 자료를 제공받아 이들을 사기죄 등으로 고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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